■ 역사/중국사(中國史)

중국의 전국시대(戰國時代)

야촌(1) 2012. 6. 17. 05:05

중국의 전국시대(戰國時代)

 

일곱 강국) 즉 진(秦). 초(楚). 한(韓). 위(衛). 조(趙). 연(蓮). 제(濟)의 7나라가 실력 다툼의 시대였다.

 

그럼 전국시대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제(濟)나라의 이웃인 노(魯)나라는 3분 공실(三分公室)이었다.

 노(魯)나라의 대신(大臣)인 3명의 신하가 임금을 대신하였던 것이었다(이들을 3환이라고 불렀다)

 

진(晋)은 6명의 대신들이 정권을 쥐었는데 이들 중 조(趙)씨 위(衛)씨 한(韓)씨가 서로 손을 잡아 3가문을 멸하고, 진나라를 나누어 조(趙). 위(衛). 한(韓)등 3나라로 분할 하였다.

 

제(濟)나라는 전(田)씨가 왕이었던 강(姜)씨를 몰아내고 왕이 되었는데, 어떻게 왕이 되었으면 제환공(齊桓公) 시절 진(進)나라의 공자 완(完)이 제나라로 도망쳤다(옛날 중국발음에 進과 田은 같았다)

 

이후손인 전환자(田桓子) 때는 경공(景公)이 다스렸는데 사납게 다스렸다.경공(景公)이 재상인 안영(晏婴: ?~BC500)에게 물어보았다 "어느것이 싸고 어느 것이 비싸냐?" 안영(晏婴)은 "의족이 비싸고 신발이 쌉니다." 즉 형별로 발 잃은 사람이 많다는 것이었다.

 

이때 전환자(田桓子)는 곡식을 빌려 줄때 2말로 빌려주고 받을 때는 1말로 받았다. 전씨 자신은 손해를 보았지만 인심을 얻었다. 그의 아들 전상(田常) 때는 경공(景公)이 장남인 양생(陽生)을 제치고 차남인 도를 후계자로 삼았다.

 

안영(晏婴)은 심하게 반대하였지만 경공은 고집대로 도를 세웠다 안영은 "은나라 주왕의 아버지인 제을왕은 첫째인 미자계를 제쳐놓고 3째인 주를 왕으로 세웠습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은이 멸망한 사실을 아십니까" 말했지만 경공은 고집을피웠다.

 

결국 안영이 죽고 경공도 죽었다. 전상(田常)은 도를 살해하고 양생을 세웠다. 전상의 8대손에서 전씨는 강씨를 몰아내고 왕이 되었다. 이때가 똑같은 시기였다. 전국시대는 신하가 임금을 대신한 예가 많았던 것이였다.

 

그러나 사상이 해방되어 유가 도가 종횡가 병가 법가 묵가사상이 배출되었다. 사상이 많이 나왔던 시기가 이때였고, 손자병법 오자병법 등 많은 병법서들이 이때 배출되었던 것이었다.

 

전국시대에는 4군자가 있었는데, 제(濟)나라의 맹상군(孟嘗君). 조(趙)나라의 평원군(平原君). 위(衛)나라의 신릉군信陵君). 초(楚)나라의 춘신군(春申君)이였다. 이들은 많은 문객을 거느린것으로 유명하였다.

 

그리고 유명한 사상가도 배출돼었는데, 법가의 대성은 진(秦)나라의 상앙(商鞅: 본명은 公孫鞅) 한비자 병가의 쌍두마차는 오(吳)나라의 손무(孫武: BC 6세기경의 손자병법 저자)와 오기(吳起, BC 440~BC 381) 도가의 쌍두마차는 순자(荀子:荀況)와 노자(老子)였다.

 

유명한 책사(策士)는 합종책(合從策)의 소진(蘇秦), 연횡책((連衡策)의 위(魏)나라 장의(張儀), 원교근공(遠交近攻)의 진(秦)나라 범수(范睢)였다. 그러나 진나라가 강하였다. 이유는 간단했다.  진나라는 순장을 하지않고 흙을 빚어 만든 인형으로 대체하였는데 나중에는 인구가 7국중 제일 많은데다, 군사력도 6국을 능가하게 돼었던 것이었다.

 

 

  ↑전국시대 형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