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도(明道) 정호(程顥) : 1032~1085)
▲程顥 明道선생(1032~1085)
중국 북송(北宋) 중기(1032~1085)의 유학자로. 북송(北宋)의 철학가(哲学家)요. 문학가(文学家)이다.
자는 백순(伯淳). 호는 명도(明道). 시호는 순(純). 허난성[河南省] 뤄양[洛陽] 출생. 존칭으로 명도(明道)선생이라 불리고, 동생 정이(程頤=伊川)와 함께 이정자(二程子)로 알려졌다.
아버지 정향(程珦)이 남안(南安: 江西省 大庾縣)의 판관이었을 때, 주돈이(周敦頤:濂溪)를 한번 보고 아들 형제를 그의 제자로 입문시켰다고 한다. 26세 때 진사가 되고, 산시성[陝西省] 후셴현[鄠縣]의 주부(主簿)로 출발하여 지방관을 역임하였다.
그가 택주(澤州: 山西省) 진청현[晉城縣]의 수령으로 있을 때는 ‘시민여상(視民如傷)’이라는 네 글자를 좌우명으로 삼고 큰 치적을 올렸으므로, 백성들이 그를 부모처럼 따랐다. 신종(神宗)의 부름을 받아 저작좌랑(著作佐郞)이 되었으나, 왕안석(王安石)과 뜻이 맞지 않았으므로 자청하여 지방관이 되었다.
철종(哲宗)이 즉위하고 사마광(司馬光)이 재상이 되자, 조정에 등용 될쁜 하였으나 그 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병사하였다. 그의 학문적 태도는 만물일체관(萬物一體觀)에 입각하여 혼일적(渾一的)으로 천지의 생의(生意)를 체험하는 데 있었다. 그는 제자(諸子)· 노장(老莊)· 불교도 공부하였으나, 결국 유학으로 복귀하여 자신의 학설을 확립하였다.
그는 다양한 자연현상을 질서지우는 우주의 근본원리를 ‘이(理)’라 부르고, 사람은 모름지기 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여 순응하여야 한다는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 ‘성즉이설(性則理說)’을 주창하였는데, 그의 사상은 동생 정이(程 頤)를 거쳐 주자(朱子)에게 큰 영향을 주어 송나라 새 유학의 기초가 되었고, 정주학(程朱學)의 중핵을 이루었다.
저서에 《정성서(定性書)》 《식인편(識仁篇)》, 시에 《추일우성(秋日偶成)》 등이 있다. 그의 전기는 주자의 《이락연원록(伊落淵源錄)》에서, 유저(遺著)는 서필달(徐必達)의 《이정전서(二程全書)》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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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천(伊川) 정 이(程 頤), 1033 ~ 1107
▲정 이(程 頤)
중국 북송(北宋) 중기(1033-1107)의 유학자로. 북송(北宋)의 철학가(哲学家)요. 문학가(文学家)이다.
자는 정숙(正叔). 호는 이천(伊川). 시호는 정공(正公). 허난성[河南省] 뤄양[洛陽] 출생. 이천백(伊川伯)에 봉하여졌으므로 이천 선생이라 존칭된다.
형 정호(程顥=程明道)와 함께 주돈이(周敦頤:周濂溪)에게 배웠고, 형과 아울러 ‘이정자(二程子)’라 불리며 정주학(程朱學)의 창시자로 알려졌다. 철종(哲宗) 초에 사마광(司馬光)·여공저(呂公著) 등의 추천으로 국자감 교수가 되었고, 이어서 비서성 교서랑(校書郞)·숭정전설서(崇政殿說書)로 발탁되었다.
그러나 왕안석(王安石)· 소식(蘇軾) 등과 뜻이 맞지 않았고, 당화(黨禍)를 입어 쓰촨성[四川省] 푸저우[涪州]로 귀양간 일도 있다. 그는 학자로서의《역경(易經)》에 대한 연구가 특히 깊었고,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의 철학을 수립하여 큰 업적을 남겼다.
그의 사상은 “지미(至微:隱)한 것은 이(理=本體)요. 지저(至著=顯)한 것은 상(象=氣· 用)이라 하여 일단 양자를 구별하고, 체(體)와 용(用)은 근원이 같으며 현(顯)과 미(微)에 사이가 없다”고 상관관계를 설명한 점에 특색이 있다.
그의 철학은 주자(朱子)에게 계승되어,《태극도설(太極圖說)》과 《태극도설해(太極圖說解)》에 나타나 있다.학문의 방법도 형은 오직 정좌(靜座)를 주장하였으나, 그는 ‘경(敬)’을 중히 여겨 ‘거경궁리(居敬窮理)’에 힘썼다.
이와 같은 일도 주자에 의하여 집대성되었고, 송대(宋代)의 신유학인 정주학의 주축이 되었다. 저서에 《역전(易傳)》 4권이 있으며, 그의 학설은 형의 학설과 함께 서필달(徐必達)의 《이정전서(二程全書)》에 수록되었다. 또 그의 전기는 주자가 지은 《이락연원록(伊落淵源錄)》에 실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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