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제사지내는 절차.
●옛 말 에 가가례란 말이 있듯이 우선 제사의 상차리기 및 제례절차는 가정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음을 첨언해 둔
다.
1. 상차리기
제사상에 음식을 차린다.
지방 혹은 사진을 모신다.
2. 강신
조상님께서 오시기를 청하는 절차이다.
모든 참석자는 제사상 앞에 선다.제주(아들)가 제사상 앞 중앙 향로 앞에 꿇어 앉아 향(3개)을 피워 향로에 꽂은
후제주만, 두번 절한다.
제주가 다시 꿇어앉고 집사가 상 위의 술잔(빈잔)을 제주에게 주고(잔 받침대까지) 술을 조금(30% 정도)따라주
면 향위를 거쳐 퇴주 그릇에(큰 빈그릇) 조금씩 세 번 기울여 다 붓는다.(왼손으로 잔대를 잡고, 오른손으로 잔을
잡고)상위의 잔으로 했으면 그 빈 잔을 집사( 옆에 서서 제사진행을 돕는 사람)를 통해원 위치로 돌려보내고 다
시 제주만 두 번 절(재배)한다.
3. 참신
조상님이 오셨으므로 조상님께 인사드리는 절차이다.제주 및 참석자 전원이 절 한다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4. 진찬
따뜻한 음식인 메(밥) 갱(국) 고기 생선 국수 등을 올리는 절차인데 요즘 다 차려 놓고 시작하는 가정에서는 생
략한다.
5. 초헌
맨 처음 술잔을 올리는 절차이다.
제주(초헌관)가 다시 제사상 앞에 꿇어앉는다.
집사가 상위의 잔(잔 받침대까지)을 제주에게 주고 다른 집사가 술을 가득 부어주면 먼저 집사가 받아서 신위 앞
에(상위에) 올린다.]
두분(부부) 제사를 한 상에 지낼 때에는 같은 방법으로 여자 조상님 잔도 올린다). 제주는 두 번 절한 후 물러난다.
집사는 술잔을 퇴주 그릇에 비운 후 다시 그 자리(상 위에, 신위 앞에)에 놓는다.
6. 독축
참석자 일동 꿇어앉고 축관이 독축한다.
다 읽고 나면 제주와 축관은 두 번 절한다. 요즘은 이웃집의 소음을 고려하여 축문 읽는 것은 생략하는 가정이 있
다.
7. 아헌
아헌관(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사람)이 제사상 앞에 꿇어앉는다. 나머지는 초헌 때와 같은 절차로 한다.
8. 종헌
종헌관(세 번째로 술잔을 올리는 사람)이 제사상 앞에 꿇어앉는다.
이 때 에는 잔에 술을 70% 정도만 채워서 올린다.(첨잔을 위하여)나머지 방법은 초헌 때와 같이 한다.
9. 첨작
조금 더 드시기를 청하는 절차이다.
다시 제주(초헌관)가 제사상 앞에 꿇어앉는다.집사가 다른 빈잔(혹은 메 뚜껑)을 주고, 술을 조금 따라 주면 다른
집사가 그 잔을 받아 종헌 때, 덜 채웠던 잔에 조금씩 세 번 따라 가득 차도록 붓는다.
첨작 자(제주)는 두 번 절(재배)하고 물러난다.
(첨작자(제주)가 술 주전자로 바로 상위의 잔에 세 번씩 따라 가득 채우기도 한다)
(초헌, 아헌, 종헌 때 처 럼, 상 위의 잔을 받아 (덜 채워진 잔에) 가득 채워 올리기도 한다)
◇덜 채워지더라도 한번만 조금 따르는 가문(지방)도 있다.
◇(첨작 후에는 절을 안 하고, 삽시 정저까지 한 다음에 절하는 가문도 많다)
10. 삽시 정저
집사는 밥그릇 뚜껑을 열어 밥그릇 옆에(상 바닥에) 내려놓는다.
('상례비요'라는 책에는 초헌 때 밥뚜껑을 연다고 되어 있다함)
집사는 숟가락을 밥 가운데에 꽂는다.
이때 숟가락의 안쪽이(패인 부분) 사람이 봐서 오른쪽으로 향하게 한다.
집사는 젓가락을 세워 상 바닥에(또는 수저 접시에) 똑똑똑 세 번. 가지런히 한 후 젓가락 끝(가는 쪽)이 사람이
봐서 오른쪽을 향하 도록 하여 고기 생선 등 음식위에 올려놓는다.
11. 합문
신위께서 음식을 드시도록 방문을 닫고 청 마루로 나오는 것을 말하며, 근래에는 제사상 앞에서 몇 분 정도 조용
히(묵념하고) 기다린다.(뒤로 돌아 꿇어 앉아, 뒤로 돌아 서서, 마루, 다른 방 등에서 구식 경(아홉 숟가락 드시
는 시간) 정도 기다린다)
12. 계문
제주가 헛기침을 세 번하고 방문을 열고 참례자 일동이 방에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요즘은 몇 분 후 들어간다.
13. 헌다
갱(국)을 내리고 그 자리에 숭늉을 올린다.
메(밥)를 조금씩 세 번 떠서 숭늉에 말아 놓고 숟가락도 그대로 숭늉 그릇에 담가 놓는다.(숟가락 손잡이는 왼쪽
을 향하게 한다. 메그릇에 걸치게 놓는 가정도 있다). 참석자 모두 잠시 고개를 숙이고 기다린다.
14. 철시 복 반(합)
수저 젓가락을 거두어 시저 접시에 놓는다.
메(밥) 그릇을 덮는다.(하시 합 반개(下匙 闔飯蓋)라고도 한다)
15. 사신
제사를 다 끝 마쳤으므로 안녕히 가시라고 인사하는 절차이다.
모두 다함께 절한다.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번. 요즘은 여자도 두 번만 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제사 지낼 때, 다 같이 절하는 것은 2회 (참신, 사신) 뿐이다.
16. 분 축
축문과 지방을 불사른다. 요즘은 생략하기도 한다.
17. 음복
음식 한 가지를 내려놓은 후(혹은 제사상을 들어 약간 이동시키기도 한다)-->철상절차--제주 등 참석자가 상위
의 술한잔과 고기 한점(안주 혹은 다른 음식)을 내려먹는다.
18. 철상
제사상을(음식) 치우고 식사 준비를 한다. (뒤에서부터 치우기도 한다)
19. 식사(음복)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이란 뜻으로 온 가족이 모여 시식(식사)을 한다. (친척 및 이웃 어른께 대접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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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사상 차리는 법
문중. 또는 가정에 따라 약간 다를수도 있습니다.
●제사상차림의 기준위치는 지방(신위)이 있는 쪽이 북쪽이다.
신위의 오른쪽은 동쪽, 신위의 왼쪽은 서쪽이다.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남 좌 여우(男左女右) 즉 남자조상의 신위(지방),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는다.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신다.
합설(合設)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으로 한다.
●반서갱동(飯西羹東)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 한다. 즉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어동육서(魚東肉西)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놓는다.
● 두동 미서(頭東尾西)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으로 놓는다.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옛날에는 적을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같이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신위를 기준으로 1열은 밥과 국, 2열은 적과 전, 3열은 탕, 4열은 포와 나물, 5열은 과일 및 과자류 순으로 놓는다.
●생동 숙서(生東熟西)
나물은 서쪽(왼쪽)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좌 포 우해(左脯右해)
포는 서쪽(왼쪽) 젖갈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한다.
●조율 시이(棗栗枾梨)
진열의 왼쪽에서 부터, 밤, 대추, 감. 배의 순으로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제수(祭需)란 제사에 쓰이는 제물을 말하는 것으로 제수를 갖추는 데는 가정의 형편에 따라 일정할 수는 없지만,
정성을 들여 깨끗이 차려야 하며, 제수를 차리는 주부나 기타 모든 사람 들도 몸을 깨끗이 목욕하고 임하는 것이
정성의 표현일 것이다. 주부는 제사 하루 전에 제사를 쓸 그릇과 기구를 잘 닦아 놓아야 한다.
●메(백반)
◇탕(湯) : 육, 생선, 굴, 대합, 두부
◇좌반(左飯) : 미역, 콩잎, 어, 육등
◇숙채(熟菜) : 무나물, 콩나물, 숙주나물
◇침채(沈菜) : 동치미
◇포(脯) : 북어, 건대구, 건상어, 오징어, 육포 등
◇저채(菹菜) : 생김치
◇어물 : 생선
◇육물 간회 또는 천엽, 육회
◇혜 : 식혜
◇적(炙) : 육, 생선 등으로 만들고 5 ~7 꼬챙이를 쓴다.
◇병(餠) : 떡
◇조과 (造果) : 유과 또는 엽과 등을 쓴다.
◇과실 (果實) : 밤, 대추, 곶감, 배, 은행 등을 쓴다. 적으면 세 가지, 많아도 다섯 가지 이상을 쓰지 않는다.
◇청장 (淸醬) : 간장을 쓴다.
◇작 : 초를 쓴다.
※ 제수에는 마늘과 고춧가루를 쓰지 않는다.
제수를 차려 올려놓는 위치에도 격식이 있다.즉, 제사 지내는 사람의 오른편을 동편이라 하고 왼편을 서쪽이라
한다.
◇“좌포우혜”라 하여 포는 왼쪽에 식혜는 오른편에 놓는다.
◇“어동육서”라 하여 어물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두동 미서”라 하여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여 놓는다.
삼치, 꽁치, 칼 치 등 치자로 끝나는 생선과 복숭아는 제사상에 놓지 않는다.
◇“홍동백서”라 하여 과일이나 조과의 붉은 색은 동쪽으로 놓고 흰색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율이시”라 하여 동편에서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놓으며 그 외의 과일은 순서가 없다.
제사는 본래 돌아가신 날 이른 새벽에 지내도록 되어 있으나 오늘날은 자정이 조금 지나면 지낸다.
즉, 새벽 한시 경에 지내는 것이 엄숙한 분위기일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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