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중국사(中國史)

치우(蚩尤) - 중국의 고대 신화에 나오는 인물.

야촌(1) 2006. 1. 4. 23:04

■ 치우[蚩尤] - 중국의 고대 신화에 나오는 구려족의 우두머리

 

 ↑치우 상(蚩尤 像)

 

중국의 고대 신화에 나오는 전설상의 인물로 구려족(九黎族=중국의 소수민족의 하나인 리족(黎族, Li people)의 우두머리로서 황제(皇帝)와 전쟁을 벌였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염제(炎帝)의 후예인데, 81명의 형제가 있었다고 한다. 모두 동(銅)으로 된 머리와 철로 된 이마를 가지고 있었고, 머리 위에는 긴 뿔이 있었으며, 매우 모질고 사나웠다고 한다. 과(戈)·모(矛)·극(戟)·추모(酋矛:자루의 길이가 스무자인 창)·이모(夷矛) 등의 병기를 만들었다.


 황제(黃帝)와의 전쟁중에 과부족인(夸父族人)·풍백우사(風伯雨師)·이매망량(魑魅魍魎:도깨비)의 도움을 받았다. 치우는 연기를 빨아들이고 안개를 뿜으며, 공중을 날고 험한 곳을 뛰어넘을 수 있다. 

 

후에 치우는 전쟁에서 패해 죽음을 당했으며, 그 피는 도리깨를 물들여 단풍나무 수풀을 이루었다.

고대 제(齊)나라에서는 8존천신(八尊天神)에게 제사를 지냈는데 치우는 그중 3번째로 모셔졌다. 

 

진(秦)나라 말기에 유방(劉邦)이 기병할 때 패정(沛庭)에서 치우와 황제에게 제사를 지냈다. 

후대에 와서 치우는 전쟁신으로 받들어졌다.

 

단 <사기(史記)>, <산해경(山海經)>, <상서(尙書)>, <전국책(戰國策)>, <국어(國語)>, <예기(禮記)>, <일주서(逸周書>, <태평어람(太平御覽)> 등의 문헌에 그에 관한 기록이 전해진다. 하지만 문헌에 따라 전승되는 내용에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