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중국사(中國史)

중국 역사속의 나라들.

야촌(1) 2006. 7. 28. 13:51

■ 중국 역사속의 나라들

 

● 우(禹)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왕조인 하(夏)나라의 시조.

 

    순(舜)임금에게 천거되어 치수사업을 함. 황하의 범람을 막고 바다로 물길을 내어 살기좋은 세상을 만들었다함.

    그 공으로 순(舜)에게 왕위를 물려받아 국호(國號)를 하(夏)로 정하고 중국을 9州로 나눔. 아들 계(啓)가 왕위

    를 이어 받아 부자세습제가 확립되었음.

 

● 하(夏, BC2205 –BC1600)/ 최초의 왕조. 전설상의 왕조

    폭군 걸왕(暴君 桀王)까지 이르는 왕계(王系)가 전설로 전(傳)해진다.

 

    걸은 말희에게 빠져 정사를 게을리 하고 주지육림(酒池肉林)을 일삼으며 자놕(殘虐)행위에 백성들이 분노(忿

    怒)하여 반란을 일으켜 망(亡)하게 되었다.

 

● 은(殷), 창건 BC1600- BC1050/ 몰락시기 BC1122- 1030

      문서에 기록되어있는 최초의 중국 왕조. 수도이름을 빌어 상(商)이라고도 함.

 

    탕(湯)에 의해 건립되고 지속된 시간은 기원전 16세기로 부터 기원전 11세기까지이고 도합 600여년이었다.

    그는 이윤(伊尹) 을 중용하고 백성을 너그럽고 후하게 대하였다 . 그는 병사를 출동하여 하(夏)를 멸망하고 중국

    역사상 두번째 조대 상조를 건립하였다. 그리고 상(商)의 세력을 황하상류까지 확장하였다.

 

    商은 중국노예사회의 발전시기이며 청동문화 문명사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商의 마지막 왕인 주(紂)는 잔혹하게 인민을 압박하고 주색을 즐겼으며 역사상 유명한 폭군이었다.

    그가 재위한 33년에 주무왕(周武王)에게 격파되고 조가록대(朝歌鹿台)에서 자살하였다

 

● 주(周), BC1122- BC256/ 약 1000년간 고대 중국을 지배한 왕국.

    주무왕(周武王)에 의해 건립되었다. 周文王 의 아들인 그는 강태공을 재상으로 삼고 상(商)를 멸망시키고 서주

    (西周)를 건립하였다. 그는 周나라 세력을 공고히 하고 친척들과 공신들로 하여금 제후국을 만들게 하였다. 

 

    이때 만들어진 독자적인 정치제도와 문화적인 특징은 그후 2,000년간 중국 정치·문화의 원형이 되었다.

    주는 은(殷)의 서쪽 지금의 산시성[陝西省]에서 은과 상당 기간 공존했다. 주는 은에게 조공을 바치면서 우호적

    으로지내다

 

    가도 때때로 은과 전쟁을 벌였다. 그러던 중 주의 왕실에서 은을 정복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전통적으로는 BC

    1122년에 주나라가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결정적인 전쟁은 BC 1111년경에 벌어졌던 것으로 추측된다.

 

    은의 전 영역에 대한 주의 통치권이 확립되기 전에 반란이 일어나 이를 진압하는 데 3년이나 걸리긴 했지만, 결국

    주가 중국 전역에 대한 통치권을 확립하게 되었다. 주는 영역 내의 질서를 유지하고 전지역에 대한 군주의 지배

    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편으로 각지에 봉건 제후국을 설치했다.

 

    주의 수도는 원래 웨이허 강[위하(渭河)]이 황허 강[黃河]과 합류하기 전의 지점인 지금의 시안[西安] 부근에 있

    었다. 동부지역으로 팽창한 제국과 제후국들을 지원하기 위해 황허 강 중류지역에 있는 뤄양[낙양(洛陽)]에 동

    도(東都)를 세웠다.

 

    약 200년 후 20여 명의 제후들이 지방에서 세력을 점차 키워감에 따라 이러한 체제는 무너지기 시작했다. BC 8

    세기에 기본적으로 거대한 가족체제였던 주의 정치체제는 크게 약화되기 시작했다. 여러 제후들이 주에 버금가

    는 힘을 가지게 되면서 유력한 제후들이 번갈아 패자(覇者)의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BC 771년 이전의 주를 보통 서주(西周)라고 하며 BC 770년부터는 동주(東周)라고 한다.

    동주는 춘추시대(BC770~476)와 전국시대(BC475~221)로 나누어진다. 춘추시대에는 많은 작은 제후국들간에

     쟁탈전이 벌어졌으며, 전국시대에 들어서는 몇몇 강대한 제후국이 작은 제후국들을 병합하면서 패권을 둘러싸

     고 격렬한 전쟁을 벌였다.

 

    결국 이들 제후국 가운데 하나였던 진(秦)이 나머지 제후국들을 정복하고 통일제국(BC 221~206)을 세웠다.

     주대의 시각 예술품들은 제후국들의 다양한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초기의 예술은 기본적으로 은대의 예술을 그

      대로 따르고 있었다.

 

    특히 청동기에서 은대의 영향이 가장 현저하게 드러나고 있는데, 주대의 청동기는 형태의 다양성이나 장식·무늬

    ·주조기술에 있어서 은대의 청동기보다 수준이 훨씬 떨어진다.

 

    공자와 노자가 활약한 동주시대에 와서야 비로소 각 지방의 독창적인 전통이 뚜렷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장식무늬에서도 수렵장면, 전차(戰車), 말을 타고 있는 인물 등과 같은 그림들이 처음으로 나타났다.

    주가 붕괴됨에 따라 예술과 문화도 각 지방의 제후국에서 나름대로 꽃피게 되었다. 

 

    이들 제후국의 예술과 문화는 자국의 독립에 대한 추진력을 키우려는 지방 특유의 이해관계에 따라 권장·

    활성화 되었다. 주대에 중국은 문명의 측면에서 볼 때 비교적 후진성에서 벗어나 가장 선진적인 지역으로 발전했

    다. 

 

    소가 끄는 쟁기와 철기·석궁(石弓)·기마술을 모두 도입했다. 또 처음으로 대규모 관개와 수리시설도 설치하여

    화북평야의 농업생산량을 크게 증가시켰다. 도로와 운하를 새로 건설하고 교통체계도 크게 개선했다.

 

    상업이 발전하고 도시가 늘어났으며 화폐의 주조가 활발했다. 젓가락도 사용하게 되었다. 은대에 원시적인 형태

    로 시작된 문자는 주대에 들어서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또한 철학도 크게 번성하여 유가·도가·법가가 이 시기

    에 나타났다. 후대의 중국인들은 중국 문명의 기원을 알기 위해 주에 관해 많은 연구를 했다.

 

● 춘추시대(春秋時代 : BC770- BC403)

    기원전 770년부터 기원전 403년까지는 중국의 春秋時期 이며 중국 노예사회의 瓦解 시기였다. 이 기간에 사회

    가 격렬하게 동요되었으며 각 제후국간의 전쟁이 끊이지 않았었고 봉건제도가 점차 형성되던 시기였다.

 

● 전국시대(戰国時代 : BC403- BC221)

    기원전 403년부터 기원전 221년까지는 중국의 战国时期였다. 齊, 楚, 燕, 韓, 趙, 魏, 秦 7국이 서로 전쟁을 하

    고 봉건제도를 확보하기 시작하였다. 마지막에 진나라 가 6국을 멸망시키고 중국을 통일하였다.

 

● 진(秦)나라 BC221- BC206)

    이름이 영정(贏政)인 진시황(秦始皇)이 6국을 멸망시키고 중국역사에서 처음으로 통일된 왕조 진(秦)을 건립하

    였으며 “시황제(始皇帝)”로 자칭하였다. 중국 역사 최초의 봉건왕조를 이룬 나라로 진시황(秦始皇)은 중국의

    첫 황제가 되었다.. 

 

    진시황은 만리장성, 아방궁, 병마용을 건설하였으며 문자, 도량형, 화페 등을 통일하였고 분서갱유(焚書坑儒)를

    단행하였다. 주요인물은 이사(李斯)이다.

 

● 서한(西漢, BC206 – 8)

    유방(劉邦)에 의해 건립되었고, 도읍은 장안이었다. 기원전 202년부터 기원 8년까지 지속되었다.

 

    漢의 개국 황제인 유방은 군대를 이끌고 잔혹한 진시황(秦始皇)의 통치에 반항하여 싸웠으며 진나라가 멸망한

    후에도 항우(項羽)와 4년간의 초한전쟁(楚漢之爭)을 거쳐 장량(張良),한신(韓信)등의 협조하에 끝내 항우를

    물리치고 漢을 건립하였다.

 

    역사상에서 그를 漢高祖라고 한다.

    서한의 경제는 번영하고 국력이 강대하였으며 중국 봉건사회가 초보적 발전을 가져온 시기이며 중국의 첫 번째

    되는 황금시기였다.

 

    유자유영 (孺子劉婴 )은 西漢의 마지막 황제인데 平帝가 죽은 뒤 2살 때에 황제가 되었으나 왕망( 王莽 )의 통제

    를 받았다. 그뒤로 왕망은 그를 폐위시키고 방 안에 가두었고 15살 때 비참하게 살해되었다.

 

● 신(新)나라, 8- 25.

    西漢의 外戚 王莽 (왕망)은 귀족으로서 , 그는 漢 왕위를 탈취하고 새로운 조대를 건립하였다.

 

    왕망(王莽)은 한차례 정치, 경제 개혁을 하여 통치를 공고히 하려 하였으나 사회적 모순이 심하여 개혁이 실패로

    돌아가고 농민봉기가 일어났다. 綠林 군이 장안을 공략하자 자살 하였고 신은 망했다.

 

● 동한(東漢, 25 – 220)

    역사에서 한광무제라 하는 유수(劉秀)는 西漢 왕족 출신으로 绿林 봉기군에 참가하고 왕망을 격파하여 東漢을

    세웠다 그는 재위기간에 경제를 회복하고 중앙 세력을 강화하였으며 아주 현명한 군주였다.

 

    기원 25년부터 기원220년까지 지속되었다. 東漢의 국력은 강하였고 중국 봉건사회가 進一步 발전하던 시기였

    다. 후기에 지방 지주세력이 팽창하여 군벌 혼란의 전쟁 국면이 나타났다.

 

    마지막 황제인 한헌제 때 국가형세가 혼란하고 동탁, 조조에 의해 조종되었다.

    그의 마지막 왕위는 조비한테 빼앗겼다.

 

● 위나라(魏, 220- 265)

    동한(東漢)이후에는 위(魏), 촉(蜀), 오(吴)의 삼국시기였다. 위나라는 조조의 아들인 조비(曹丕)에 의해 건립되

    었다. 그는 이름난 시인이며 曹操를 계승하여 東漢의 황제를 廢位시키고 황제라 自稱하였다.

 

    기원220년부터 265년까지 지속되었다. 위나라 시기 중국 북방은 초보적인 회복을 가져왔다.

    조조의 손자인 조환이 마지막 황제이다.

 

    서기 258년 사마소가 황제인 曹髦 를 살해하고 조환을 황제로 추천하여 옹립하였고 사마소의 꼭두각시 놀음을

    하였다. 265년에 사마염에 의해 황제의 자리를 빼앗겼으며 진류왕으로 봉해졌다.

    마지막에 진(晋)나라에 의해 교체되었다.

 

● 촉(蜀)나라 221-263.

    한(漢) 나라 황실후예인 劉備는 인품이 좋아 인심을 얻었고 제갈량의 보좌 하에 四川을 획득하고 촉한(蜀漢)을

    세웠다. 서기 221년부터 263년까지 지속되었다. 촉나라 시기 중국 사천지역이 발달하였다.

 

   유선(劉禪)은 유비의 아들로서, 평범하고 무능하여 재위기간 전반부는 제갈량에 의해 국가를 다스렸고 후반부에

   는 욕심부리며 향락을 누렸다. 魏나라가 침략해 들어오자 촉한은 위나라에 투항하여 멸망했다..

 

● 오(吳)나라, 222 – 280.

    손권(孫權)은 용맹하게 싸움을 잘하였으며 적벽대전(赤壁之战)에서 조조를 격파하면서 삼국을 정립하였다.

    훌륭한 외교로 조조를 반격하는 한편 유비에게 저항하였으며, 오(吳)나라를 세웠다.

 

    서기 222년부터 280년까지 지속되었다. 오나라 시기 중국 강남지구를 개발하고 대만과 대륙간의 연계를 강화하

    였다. 손호(孙皓)의 재위 기간에 오나라는 晉나라에 의해 공략되어 멸망하였다.

 

● 서진(西晉, 280- 316)

    서진은 司馬炎에 의해 건립되었으며 서기 265년부터 316년까지 지속되었다. 서진이 삼국의 국면을 결속하여

    중국은 잠시 동안 통일을 이루었다. 서진은 마지막에 匈奴군대에 의해 멸망되었다.

 

● 동진(東晋, 317- 420)

    AD 318년, 진민제(晋愍帝)가 북방에서 피살된 뒤 사마예는 왕씨 가족의 지지하에 지금의 남경(南京)에서 황제

    로 자칭하고 東晋을 세웠다. 일부 세족들은 토지를 겸병하는 가운데서 모순이 깊어갔고 나중에 내분이 일어났

    다.

 

    기원 317년부터 420년까지 지속되었다. 동진은 중국 강남지역에 나라를 세우고 남방의 경제 문화를 발전시켰

    다. 마지막에 대장 劉裕가 동진을 멸망하고 송나라를 세웠다 .

 

● 남조(南朝, 420- 589)

    서기 420년에 대장 劉裕 이 동진을 멸망하고 송나라를 건립하고 그후 170년간 중국남방은 연이어 宋, 齊, 梁, 陳

    네개 왕조시대를 거쳤는데, 이것을 南朝 ( 남조 )라 한다.

 

● 북조(北朝, 430- 589)

    北魏가 서기 439년에 중국 북방을 통일하고 후에 東魏와 西魏 로 분열 되었다. 동위는 高洋 에 의해 탈취되었고

    北齊가 세워졌다. 西魏는 宇文泰 에 의해 탈취되었으며 北周가 세워졌다. 이 5개 왕조를 北朝라 한다.

 

● 수(隋)나라, 589 – 618.

    양견(陽堅)에 의해 건립되었으며, 서기 581년부터 618년까지 지속되었다. 수나라 장기간 분열을 결속하였고 중

    국을다시 통일하고 역사를 크게 추진시켜 이후에 강대한 唐 왕조를 건립하는데 기초를 닦아 놓았다 .

 

● 당(唐)나라, 618 - 907.

    당 태조 이연(李淵)이 세운나라로 도읍은 장안이었으며, 중국역사에서 가장 강성한 시기였다. 경제, 대외 교류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으며 안사의 난(安史之亂)이 발생하였다. 이름있는 당시(唐詩)가 바로 당 나라의 시를 말

    한다. 주요인물은 당태종(唐太宗), 당 현종(唐玄宗), 무측천(武則天), 양귀비(楊貴妃), 이백(李白), 두보(杜甫)

    등 이다.

 

● 오대십국(五代十国, 907 – 979)

    서기 907년에 당나라가 멸망된 후 중국은 73년의 분열상태에 들어섰다. 북방은 차례로 다섯 개 나라들이 세워졌

    으며 남방과 산서지역은 차례대로 열개의 나라가 건립되었다. 이러한 분열시기를 오대십국이라 한다.

 

● 요(遼)나라, 916-1125.

    거란(契丹)은 중국 동북에 거주하여 있는 소수민족이었으며 AD 907년 아보기가 건립한 정권이다.

    아보기(阿保機)가 죽은 뒤 야율덕광(耶律德光)이 왕위를 계승받고 국호를 요(遙)라고 하였다.

 

● 북송(北宋, 960 – 1127)

    조광윤(趙匡胤)이 기원 960년에 건립하였으며, 1127년에 金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 북송은 경제가 발달하고

    상업이 번영하였으며 과학이 선진적이고 당시 세계에서 선진적인 대국이었다. 하지만 군사적인 면에서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

 

● 서하(西夏)

    서하 (西夏, 1032년 ~ 1227년)는 중국 서북부의 소수민족 당항족(堂項族)이 세운 정권이다. 원호(元昊) 왠하오

    가 즉위한 뒤, 공개적으로 황제로 자칭하고 서하국을 세웠다. 송나라와 여러 차례 전쟁이 치뤘고, 최후에 몽골에

    멸망되었다.

 

● 금(金)나라, 1115- 1234.

    11세기 중엽 여진 완안부(女眞 完顔部)는 추장 아골타(酋長 阿骨打)의 지도하에 세력이 점차 커졌다.

    1115년 원단(元旦), 아골타(阿骨打)는 황제로 호칭히고 국호를 금(金)이라고 하여 금태조(金太祖)로 등극하였

    다.

 

● 남송(南宋, 1127 – 1279)

    조구(趙枸)가 기원 1127년에 건립되었으며 1279년에 元朝 (원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 南宋은 중국남부 지역

    의 경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켰으며 번영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군사상에서 남송은 북방의 금나라, 몽고보다 못

    하였다.

 

● 원(元)나라, 1260-1367.

    원나라는 몽고족이 건립한 것이었고 기원 1271년부터 1368년까지 지속되었으며 중국 역사상 면적이 제일 큰 왕

    조였다. 원나라의 통치는 잔혹하였으며 후에 주원장이 건립한 명나라에 의해 대체되었다.

 

● 명(明)나라, 1368- 1644.

    1368년 주원장(朱元章)은 남경(南京)에서 제(帝)라고 자칭하고 연호를 ‘홍무(洪武)', 국호를 ‘대명(大明)'이라

    고 하였다.

 

    명나라는 전기에 국력이 강대하고 경제가 번영하였으나 중후기에 보수적이고 봉쇄정책을 실시하여 점점 쇠약해

    지고 중국으로 하여금 세계에서 차지하고 있던 중국의 지위를 잃게 하였고, 1644년에 청나라에 의해 멸망되었

    다.

 

● 청(淸)나라, 1644- 1911.

    누르하치(努尔哈赤)가 1616년에 후금 정권을 세웠고 황태극(皇太极) 때에 국호를 “청(清)”으로 바꿨다. 청나라

    가 들어서면서, 다민족을 하나의 통일왕조를 세웠다. 淸나라는 明나라의 제도를 이어받았고 전제 중앙집권체제

    를 강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