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중국사(中國史)

우왕(禹王) - 중국 고대 최초의 왕조(王朝)인 하(夏)나라를 세움.

야촌(1) 2006. 7. 22. 23:46

■ 우왕(禹王)

    중국 고대 최초의 왕조(王朝)인 하(夏)나라를 세움

 

▲우왕(禹王)

 

우(禹)는 성이 사(姒), 이름이 문명(文命)이며, 대우(大禹), 하우(夏禹), 융우(戎禹), 제우(帝禹) 등으로도 일컬어진다. 생몰연대는 알수 없으며 순(舜=중국 태고의 천자 ‘순’을 임금으로 받들어 이르는 말)의 선양(禪讓)을 받아 왕위를 계승하여 하왕조의 기초를 세운 인물이다.

 

8년간 재위 하였으며 과로로 죽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는 100세까지 살다가 회계산(會稽山: 지금의 절강성 소흥현(紹興縣) 경내)에 묻혔다고 한다. 우는 전욱(顓頊)의 증손이자 곤(鲧)의 아들로 하후씨(夏后氏) 부락의 장이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우의 아버지 곤(鲧)이 치수의 실패로 피살된 후에 순임금은 우(禹)에게 아버지를 대신하여 계속 치수의 임무를 맡도록 하였다. 우는 총명하고 부지런하며 상냥 하였을 뿐만 아니라 신용을 중시하고 매사에 솔선수범하였다.

 

그는 치수에 실패한 아버지의 교훈을 거울삼아 철저한 현지 조사를 거쳐 강바닥에 쌓인 토사를 제거하는 방법을 취했다.

 

그는 직접 공사현장을 감독하면서 동분서주 한 결과13년만에 홍수의 피해를 극복할 수 있었다.이13년 동안에 그는 세 번이나 자신의 집앞을 지나 갔지만 한번도 집에 들어간 적이 없었다고 한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홍수의 정복을 기념하기 위해 우 임금은 당시에 구주(九州)에서 생산되는 청동으로 9개의 솥(鼎)을 만들고 그 위에 구주를 대표하는 기이한 동물들을 주조하여 국가의 상징으로 삼았다고 한다.

 

매사에 공손하고 신중한 우는 순 임금의 명령을 잘 이행하여 마침내 순 임금의 신임을 얻을수 있었다. 이에 순 임금은 곧바로 왕위를 그에게 선양하였다.

 

◇주공사겸삼왕(周公思兼三王)

    의적(儀狄)이 술을 만들매 우(禹) 임금이 마시고 달게 여겨 말하기를 후세에 술을 경계하지않으면 반드시 술로

    나라를 망칠 자가 있으리라 하고, 마침내 의적(儀狄)을 멀리하고, 술(旨酒)을 끊었다. <孟子集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