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중국사(中國史)

순(舜)/중국 신화에 나오는 전설상의 성왕

야촌(1) 2006. 5. 17. 19:45

■순(舜)-중국 신화에 나오는 전설상의 성왕

 

▲三皇五帝의 마지막 임금~ 舜순임금

 

순(舜)의 성은 요(姚)요, 휘(諱)는 중화(重華)요, 역사 에서는 그를 요(堯)· 우(禹)로 병칭되고 있다

전설상의 유명한 성군의 한 사람으로 50년간 재위했다. 

 

남쪽으로 순행하던 도중에 창오(蒼梧 : 지금의 호남성 영원현(寧遠縣) 동남)에서 100세의 나이로 죽었으며, 그 시신은 구억산(九嶷山 : 지금의 호남성 영원현) 기슭에 묻혔다. 《사기(史記)》에 의하면, 순은 전욱(顓 頊)의 6세손으로 그의 아버지 고수(瞽膄)는 장님으로 평범한 농민이었다.

 

순이 태어난지 얼마 안되어 어머니가 병으로 죽자 그의 아버지 고수는 재혼 했었다. 고수는 어리석어 후처와 그녀의 자식만 좋아하고 순을 좋아하지 않았다. 계모는 속이 좁고 악랄 했으며, 남동생 상도 성격이 거칠고 흉포(凶暴)하였고. 그들은 항상 순을 학대(虐待)하였다.

 

순(舜)은 사람들에게 상냥하게 대하고 남을 도와 주기를 좋아하여 주민들의 추앙(推仰)을 받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와 이웃이 되려고 찾아와 얼마 안되어 그곳은 사람들의 집거지(集居地)가 되었다.

 

이때 요임금은 나이가 너무 많아 각 부락의 장들을 불러놓고 그들에게 자기의 후계자(後繼者)를 추천(推薦)토록 했다. 모두들 순(舜)의 미덕을 칭송(稱頌)하면서 순을 추천했다. 요 임금은 일단 순을 한번 살펴보기로 하고, 딸 아황(娥皇)과 여영(女英)을 순에게 시집보냈다. 그리고는 그에게 창고를 지어주고 양떼를 주었다.

 

순(舜)의 계모(繼母)와 남동생 상은 그가 단번에 부귀 영화를 누리게 된 것을 보고 질투가 나서 견딜 수 없었다. 이에 고수를 설득하여 순을 죽이고 그의 재산을 탈취할 계략을 꾸몄다. 그러나 순의 기지(機智)로 계략은 무산(霧散)되곤 했다. 

 

요(堯)임금은 순(舜)이 이러한 가정환경 속에서도 부모(父母)에게 효도(孝道)를 다하고 동생을 사랑으로 돌보는 것을 본 후, 그가 반드시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으리라 믿고 그에게 왕위를 선양(禪讓)했다.

 

순은 왕위를 물려받은 후 즉시 집으로 돌아가서 아버지를 뵙고 상을 유비[有鼻: 지금의 호남성 영릉현(零陵縣)에 봉(封)했다]그 후 고수와 상은 자신들을 이토록 극진(極盡)히 대하는 순을 보면서 양심(良心)의 가책을 느끼고 개과 천선하여 순과 화목(和睦)하게 지냈다. 

 

순은 왕위를 이어받길 전후하여 사방을 순행하여, 「사흉(四凶)」이라 일컬어지던 곤(鲧)과 공공(共工), 환두(驩兜), 삼묘(三苗)를 제거하였다. 그는 각 부락의 우수한 인재를 등용하여 천하를 다스렸다. 그리하여 우(禹)에게는 치수를, 설(契)에게는 백성 관리를, 익(益)에게는 산과 연못의 관리를, 고요(皐陶)에게는 사(士.형벌)를 각각 맡겼다. 

 

그 후 순은 우(禹)를 자신의 후계자로 추천하였다. 우(禹), 고요(皐陶, 직(稷), 설(契), 기(夔)등의 어진 신하를 두어 정치를 잘했다.

'■ 역사 > 중국사(中國史)'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유(許由)와 소부(巢父)  (0) 2006.07.22
광무제(光武帝). 마원(馬援)  (0) 2006.07.16
동중서(董仲舒)  (0) 2006.05.15
요(堯) - 중국 전설상의 성천자(聖天子)  (0) 2006.05.11
동방삭(東方朔)  (0) 2006.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