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경주이씨 명인록

문효공 국당 이천(文孝公菊堂李蒨)

야촌(1) 2015. 3. 15. 01:23

문효공 국당 이천(文孝公菊堂李蒨)

 

이천(李蒨, 1274年 高麗 元宗 15年~1349年 忠定王 1年)은 高麗後期의 文臣으로 本貫은 慶州이며 字는 君實, 號는 菊堂이다. 高麗 때 門下評理(문화부의 從二品)를 지내고 左僕射에 贈職된 이핵(李翮)의 孫子이며, 高麗忠烈王 때에 天場及第에 올라 密直副使藝文館大提學을 지낸 文僖公 李世基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利川徐氏로 禮賓 윤서찬(尹徐瓚)의 딸이며, 첫 夫人은 潭陽薛氏로 中書門下判兵部事 문정공 이경중(文貞公 李敬中)과 典理判書 이배중(李培中) 兄弟을 낳았고, 둘째 夫人 竹山朴氏는 죽성군 박전(竹城君 朴顓)의 딸로 政堂文學 제정공 이달충(霽亭公 李達衷)을 낳았고, 셋째 夫人은 淳昌朴氏로 보국검교좌정승(輔國檢校左政丞)을 지낸 전순공 이성중(靖順公 李誠中)을 낳았다.

 

1299年(忠烈王 25年) 國子監試에 壯元으로 及第하였다. 1321年(忠肅王 8年) 우사보(右思補)로서 폐인(嬖人=남의 비위를 잘 맞추어 귀염을 받는 사람) 李仁吉의 妾의 아버지인 서경낭장 최득화(西京郎將 崔得和)의 수주수령(隨州守令) 임명(任命)을 위한 직첩(職牒/告身)에 書名하지 않아 곤장(棍杖)을 맞고 섬에 流配되었다.

 

1344年(忠惠王 復位 5年) 지공거 박충좌(知貢擧 朴忠佐)와 함께 동지고거(同志 故居=뜻을 같이하며 예전에 같이 살던 동지)로서 進士를 뽑고 하을지(河乙沚) 등(等) 33人에게 及第를 주었다. 같은 해 첨의평리 상의(僉議評理商議)로 元나라에 가서 교사(郊赦 : 하늘에 祭祀를 지내고 恩賜를 베푸는 일)를 祝賀하고 돌아왔다.

 

또한 王이 서연(書筵)을 設置하여 判密直司事로서 書筵에서 시독(侍讀 : 고려 시대, 동궁의 정삼품 벼슬) 하기도 하였다. 1345年(忠穆王 1年) 僉議參理를 거쳐 藝文館大提學檢校政丞이 되어 月城府院君에 封해졌다. 南原魚隱祀(에 配享되었다. 諡號는 文孝이다.

 

李蒨의 墓域은 京畿道 坡州市 陌今洞 상골(略圖 參照)에 位置해 있다. 墓域 아래에는 귀부(龜趺=비석 받침) 위에 烏石의 碑身을 세우고 이수(螭首=비신의 머릿돌)를 갖춘 神道碑가 建立되어 있다.

 

菊堂公몰후(歿後=사람이 죽은 뒤) 578年인 1926年 4月 下旬에 建立된 神道碑의 碑文은 嘉善大夫前吏曹參判原任奎章閣直提學 驪興 閔丙承이 撰하고, 嘉善大夫同知中樞府事兼訓練院都正 19代孫 규승(圭昇)이 書하고, 承訓郞 前 外部主事 16代孫 흠(欽)이 전서(篆書)했다.

 

墓所에는 配位 正配 潭陽薛氏, 繼配 竹山朴氏, 三配 淳昌朴氏 等 四位 單 분(墳) 合葬墓로 造成되어 있으며 封墳에는 護石을 둘렀다.

 

封墳 옆 右側에는 대석(臺石=받침 돌)위에 烏石의 碑身을 세우고 옥개석(屋蓋石=비신의 몸체 위에 지붕모양으로 덮는 돌)을 갖춘 墓表가 建立되어 있다. 1968年 10月에 建立된 墓表前面에는 『高麗政丞月城府院君文孝公菊堂先生李公諱蒨之墓. 潭陽郡夫人薛氏 竹山郡夫人朴氏 淳昌郡夫人朴氏 祔左(부좌)』라 記錄되어 있고, 後面에는 예손(裔孫) 규하(圭廈)가 撰하고, 裔孫 상희(相僖)가 쓴 墓表碑陰記가 새겨져 있다.

 

封墳 앞에는 혼유석(魂遊石), 床石, 고석(鼓石=무덤 앞의 상석을 괴는), 香爐石, 준석(樽石=무덤 앞에 술그릇을 올려놓는 돌), 장대석(長臺石) 等이 配置되어 있고, 左右에는 文人石과 望柱石이 建立되어 있다. 中央에는 火窓이 4個인 長明燈이 建立되어 있다.

 

 

 

 

 

 

 

 

 

 

 

 

 

 

 

 

 

 

 

 

 

 

 

 

 

 

 

花岩 韓貴福 /2015. 03. 13

 

'■ 경주이씨 > 경주이씨 명인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춘상(李春祥) - 판윤공 후손  (0) 2015.04.28
이중징(李仲徵)  (0) 2015.04.28
이시명(李時溟)  (0) 2014.11.09
이달의(李達意)-제정공파  (0) 2014.08.23
이상현(李相鉉)  (0) 2014.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