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선세자료

조선통신사 수행 화원(朝鮮通信使 隨行 畵員)

야촌(1) 2018. 8. 17. 02:09

조선통신사 수행 화원(朝鮮通信使 隨行 畵員)

 

수행화원은 일본 측의 요청에 의해 동행하게 되었으며, 선발 기준은 명확한 것이 없고 도화서 화원들이라는 점이 특징

   이다.

 

임무는 쓰시마(大馬)에서 에도(江戶)까지 이르는 여정에서 접하는 일본 풍경을 스케치하고 기록한다. 또한 조선 정사

   의 요청에 의해 일본 지도를 모사하기도 했다.

 

일본인들의 서화(書畵) 구청(求請)에 응해 휘호(揮毫)와 석화(席畵)로 그려준다.

   휘호(揮毫)는 붓을 휘둘러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이며, 요구하는 대로 즉석에서 그려주는 그림을 석화(席畵)

    라고 한다.

 

화원들이 문화사절단의 역할로 일본에 많은 시 서화(詩 書畵)를 남겼으며, 중국 남종화풍을 그려서 일본의 남종화가

   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차시  使行
간지
실시연도 수행 화원(畵員) 특이 사항
정사(正使)
1  정미
(丁未)
1607(선조 40) 이홍규(李泓虯)
(생몰연대 ?)
도화서 화원출신
임란이후 통신사 수행화원으로 최초로 선발된 인물,
아들 이기룡(李起龍)5차 수행 화원임
여우길(呂祐吉)
2  정사
(丁巳)
1617(광해군 9) 유성업(柳成業) 도화서 화원으로 사과(司果)를 지냈으며 수행화원으로 일
   본에 다녀옴.
1627년에 이징, 김명국과 함께 소현세자가례반차도(昭顯世
  子嘉禮班次圖)> 제작에 참여.
오윤겸(吳允謙)
3  갑자
(甲子)
1624(인조 2) 이언홍(李彦弘) 공식적인 임무는 쓰시마에서 끝났으므로 에도까지 갈 필요
  가 없었기 때문에 교토에 대기하는 하인들의 인솔책임자로
  남았다고 함.
정립(鄭岦)
4   병자
(丙子)
1636(인조 14) 김명국(金明國)
(1600-1662)
도화서 화원교수
일본 당대의 최고화가 <가노탄유(狩野探幽)>와 교류로 그
  림을 그림.
백로도(鷺圖) / 달마도(達磨圖)를 그렸다.
임광(任絖)
5   계미
(癸未)
1643(인조 21) 김명국(金命國)
(1600-1662)
훗날 개명함
도구가와(德川)막부(幕府)는 김명국을 다음 사행에도 파견
  해 줄 것을 요청.
일본에서 명성이 대단했음.
윤순지(尹順之) 이기룡(李起龍)
(1600- ? )
1차 수행화원 이홍규(李泓虯)의 아들.
도화서 화원교수로 수행화원으로 일본애 가서 <송암비우도
  (松巖飛羽圖>를 그렸다.
6   을미
(乙未)
1655~6(효종 6~7) 한시각(韓時覺)
(1602- ? )
도화서 교수로 지낸 한선국(韓善國)의 아들임, 도화서 교수
  로 통신사 수행화원으로 일본에 다녀옴. 인물화를 잘 그린
  이명욱(李明郁)의 장인이기도 하다.
조형(趙珩)
7   임술
(壬戌)
1682(숙종 8) 함제건(咸悌建) 도화서 화원 교수이며 수행원으로 일본에 가서 <竹菊圖>
  그렸다.
윤지완(尹趾完)
8   신묘
(辛卯)
1711~2(숙종37~38) 박동보(朴東普) 도화서 화원으로 부사과(副司果)를 거쳐 동지중추부사를
  지냄.
일본에서<수묵산수도><浩然訪梅圖>그렸다.
막부의 전속화가 가노쓰네노부(狩野常信)와 교류를 가졌으
  며,조태억상(趙泰億像)을 그렸음.(국립중앙박물관소장)
조태억(趙泰億)
9   기해
(己亥)
1719~20(숙종45-46 함세휘(咸世輝) 함제건(咸悌健)의 아들이며 도화서 별제(別提)를 지냈다.
일본에 가서 <부사산도(富士山圖)>와 부용도(芙蓉圖)를 그
  렸음.
윤치중(尹致中)
10   무진
(戊辰)
1747~8(영조23~24) 이성린(李聖麟)
(1718-1777)
도화서 화원으로 주부(主簿)와 첨사(僉事)를 지냄
함제건(咸悌健)의 외 증손임
오사카에서 문인화가 오키슈운보쿠(大同春朴)와 서로 그림
  교환
화사회요(畵史會要)에 묵죽(墨竹), 묵매(墨梅)가 실려있다.
홍계희(洪啓禧)
 
최북(崔北)
(1712-1760)
연자발령의모도(延子髮齡依母圖)를 모사해 왔다.
최북과 이성린의 작품을 사회요(史會要)라는 목판서 가운
  데 중국화가와 나란히 등재됨
11   계미
(癸未)
1763~4(영조39~40) 김유성(金有聲)
(1725-?)
도화서 화원 출신
정사 조엄이 김유성에게 <왜국지형도(倭國之形圖)>를 모
  사하도록 했다.
문인화가 이케노다이가(池大雅)가 김유성의 후지산을 그릴
  때 어떤 준법(峻法)을 쓰는 것이 좋을지 서면으로 물었다.
일본의 여러 화가들과 교류를 했다.
금강산도 낙산사 그림(일본 靑見寺에 소장
조엄(趙曮)
12   신미
(辛未)
1811(순조 11)    
김이교(金履喬) 이의양(李義陽)
(1768- ? )
도화서 화원 출신
대마도에 다녀옴. 일본 남화의 대가인 다니분초(谷文晁)
  그림을 보고 그린 수묵산수화 <도화소조도(桃花小鳥圖>
  모사했다,
쓰시마 주변을 묘사한 사생첩(寫生帖)=대마사부도(對馬寫
  府圖).
송호도(松虎島)(간송미술관 소장_

 

동래부 소속 변박(卞璞)

1763~176411차에는 정사 조엄(趙曮)의 요구에 의해 정식 화원이 아닌 동래 부 소속 변박(卞璞)이란 사람을 데려와 3기 선장의 역할을 맡기고문자에 능하고 그림을 잘 그려 , 쓰시마의 지도와 인쇄된 일본 지도를 구하여 모사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