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선세자료

경주이씨 시조 이알평은 스키타이(Scythia) 족

야촌(1) 2018. 6. 26. 11:46

출처 : 분자 인류학 논단

 

경주이씨 시조 알평도 스키타이안.....스키타이((Scythia) 역사

 

스키타이(Scythia) 족을 현대학자들은 사카(Saka)족이라고도 한다.경주이씨 시조 알평(謁平)도 스키타이(Scythia)족에 해당한다고 하는데 남성유전자 중에는 중앙아시아의 유전자인 N1a2a-M128이 있다. 성산이씨도...

 

야쿠트((Yakut) 족의 88.4%가 N-type 이라는데 하위그룹은 모르겠고. 야쿠트는 나라 이름이 사하(sacha) 공화국이다.

 

스키타이가 중앙아시아에서 살다가 월지(月支) 족에 떠밀려서 페르시아와 파키스탄 영역에 세운 나라가 Sakastan이다. 그 외 이르쿠츠크(Irkutsk) 토플라인 59.4%, 나가스탄Nganasans 92.1%, 네네트(Nenets) 97.3%, 칸티 Khants 76.6%다. 대부분 중앙아시아에 살다가 시베리아로 옮겨간 유목민들이다. 

 

중국의 혁철 족(赫哲族)도 N이 있지만 대부분 n2다. 스키타이족 역사를 볼까요?

 

 

중앙아시아 이리(Ili) 강가에서 살던 스키타이인 bc.300   다리아무르강이라고도 함

 

스키타이(Scythians) 부족은 신장(Shinjang, china)에서 흑해(black sea)에 이르는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 초원에 살던 유목민 부족이다. 말을 숭상하는 유목민으로 전투에서 전차를 사용했고, 쿠르간(kurgan)이라는 지배층 무덤에는 그들의 제물이 된 말이나 전차를 함께 묻어왔다.

 

월지인(Tocharians,月支人)들이 본래 타림분지에 살았는데, BC.175년에 흉노(匈奴) 모돈선우(冒頓單于)가 타림분지 월지인들을 정복하여서, 월지인 들은 기련 산맥(祁連山脈)을 넘어 서쪽 이리강(Ili River) 유역으로 갔고, 원래 그곳에 살던 사카인(Sakas)들을 남쪽으로 내몰았다.

 

BC.155년에는 월지인 들이 다시 한 번 사카인(Sakas)들을 남쪽으로 밀어내서, 사카인(Sakas)들은 박트리아(bactria)와 아프가니스탄을 차지한다. BC.145년에 사카인(Sakas)들은 알렉산더대왕 이래 그리스 지배를 받던 아무다리아강(Amu Darya river) 유역의 알렉산드리아를 파괴한다.

 

BC.138년에 파르티아(Parthian Empire)의 황제 둘을 연속으로 죽이며 파르티아로도 진출하며 시갈(sigal)에 수도를 둔 사카스탄(Sakastan)을 세운다. 그러나 BC.100년에 파르티아 미트리다데스2세(Mithridates II) 황제에 의해 파르티아에서 밀려나게 된다.

 

사카스탄 마우에스(Maues)왕은 인더스강(indus river) 하구를 시작으로 인더스강을 따라 올라가 파키스탄과 북서인도(northwest India)에 들어간다.

 

BC.80년에 수도를 탁실라(taxila, pakistan)에 두고, 부수도를 시갈(sigal, 아프가니스탄)과 마두라(mathura, lndia, 전 마우리아 왕조 수도)에 세워 3경(京)을 두었다. 이때부터 Indo-Scythians 왕조라고 한다.

 

 

↑탁실라가 cut stone 이고 경주 단석산의 모태다...불교성지인데 조상물이 많다.

  경주 단석산도 그렇고..

 

아래의 왕들이 인도스키타이안 왕국을 지배했다. 샤트랍은 지방왕이다. 

◇마우에스(Maues) BC.90~BC.60

◇보노네스(Vonones) BC.75~BC.65

◇스팔라호레스(Spalahores) BC.75~bc.65 샤트랍(satrap 지방왕) 보노세스 동생

◇스팔리리세스Spalirises BC.60–BC.57 보노네스왕의 형제.

◇스팔라가다메스(Spalagadames) BC.50 샤트랍, 스팔라호레스의 아들.

◇아질리세스,Azilises BC.57~BC.35 간다라의 샤트랍

◇아제스 1세, Azes BC.60~BC.20

 

리아카 쿠술라카(Liaka Kusulaka), 추크사(Chukhsa)의 샤트랍(그의 동전에는 ΛΙΑΚΟ ΚΟΖΟΥΛΟ 라고 기록되었다) (추크사는 탁실라에 있고, Liaka에서 유래한 경주이씨(慶州 李氏조상이 된다)

 

파티카 쿠술라카(Patika Kusulaka) BC.25~AD.10 추크사의 샤트랍, 리아카의 아들 한국이름 박혁거세(朴赫居世) 신라시조(新羅始祖) 비제이미트라(Vijayamitra) BC.12 ~AD.20 인도스키타이안 왕. 북으로 이주하여 아프라카스(Apracas)에서 다스림.

 

파티카 쿠술라카(Patika Kusulaka) (BC.25~AD.10E)    

파티카 쿠술라카는 그가 샤트랍으로 지배한 탁실라(taxila)에서 발굴된 동판(copper plate)과, 마두라 사자 수도에서 발견된 명문(Mathura lion capital inscription.)에 의하면 위대한 샤트랍이라 했는데, 그 이유는 불교 사원에 봉납하는 헌정 물을 많이 만들었기 때문이다. 

 

 

탁실라 동판

 

스키타이안 들은 스스로 말했다.그들은 스스로 인도 마우리아제국(Maurya empire) 황제 아쇼카(Ashokavardhana Maurya; BC 268 ~ BC 232)의 추방된 아들인 쿠슈타나(Kushtana Maurya)가 세운 타림분지의 호탄왕국(khotan 和田, china)의 후손이라고 주장한다. 마우리아제국 세운 황제가 찬드라굽타 황제고 그래서 알평(謁平)은 굽타부(及梁部)라고 자칭한 것이다. 

 

또 하나...찬드라굽타는 아무도 출신을 몰라요...인도 어디가 아니라 중앙아시아에서 내려 왔던 것이다. 아프가니스탄의 고대유물....스키타이안 들이 금공예에 아주 뛰어나다고 소문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