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보재이상설선생.

이상설에 대한 인물평

야촌(1) 2010. 4. 3. 21:34

■ 이상설의 인물평

 

●안중근 의사(安重根 義士)

   1879년(고종 16) ~ 1910년

 

「이사람(李相卨)의 포부는 매우 크며 세계대세에 밝고 동양시국을 간파하고 있다. 이범윤(李範允과 같은 인물 만인(萬人)을 모아도 이상설(李相卨) 한사람에 못 미칠 것이다.(중략) 수차 만나서 그 인물을 보니 기량(器量)이 크고 사리(事理)통하는 대인물(大人物)로서 대신(大臣)의 그릇됨이 부족함이 없더라.(중략)

 

세계대세에 통하고 애국심이 강하여 교육발달을 기도하고 국가 백년대계를 세우는 사람은 이 사람일 것이다. 또한 동양평화주의를 가진 점에 있어서 이 사람과 같이 초절한 마음과 뜻을 갖춘 사람은 참으로 희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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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재 이건창(寧齋 李建昌)/조선 말기의 문신·대문장가.

    1852(철종 3)~1898(광무 2).

 

영재 이건창(寧齋 李建昌)은 보재 이상설(溥齋 李相卨)의 나이 25세떼 그에께 보낸 편지에서 그를 율곡 이이(栗谷 李珥)를 조술(祖述)할 학자로 촉망된다고 말한 구절이 있다.

 

「진실로 足下(李相卨)의 뒷날에 대성하고 창무할것을 막을수가 없었으니, 이는 곧 율곡의 도(道)가 행(行)함이다. 그것은 나라의 부강이고 백성의 복지이며 선비의 영화라 어찌 구구히 足下(李相卨)에게만 다행이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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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인보(鄭寅普) /한학자· 교육자· 역사가

    1893년(고종 30. 05. 06~1950)

 

정인보(鄭寅普)는 이상설(李相卨)의 학문세계를 다음과 같이 짐약적으로 표현했다.

 

「문장은 경교(鯨鮫 : 고래, 상어)를 넘어뜨릴 만하고, 성리(性理)는 근굴(根窟)을 뚫었다. 깊은 생각은 역학과 수학에 궁달 하였고, 정치와 법률에 통하였다. 의약(醫藥)에는 미치지 않은 데가 없었고, 역사 지리에도 더욱 연구가 깊었다. 외국어 정도는 오히려 얕은데 속하여 스승 없이 영어에 능통 하였다. 러시아 학문에 통하였으니 톨스토이와도 사귀(점교 : 漸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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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매일신문(大韓每日申報)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申報)》창간의 일인인 베셀(Ernest T. Bethel)이 쓴 글로 추정되는 기사에서 이상설(李相卨) 선생은 다음과 같이 신. 구학문을 겸비한 한국의 제일가는 학자로 평가했다.

「대한의 학자 중에 제일류이니 재성(才性)이 절륜(絶倫)하고 조예(造詣)가 심히 깊어 동서 학문을 거의 다 밝게 깨닫고 정밀하게 연구하므로 성리학과 문장 그리고 정치 ․ 법률 ․ 산술 등의 학문이 모두 뛰어나고 풍부하다.

 

이로 말미암아 성명과 칭찬이 자심하여 한인(韓人)의 여론이 모두 말하기를, 이분이 만약 조정의 윗자리에 앉으면 문명의 정치를 가히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또한 외국인으로 한국에 온 이는 다 익히 들은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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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돈(權五惇)/독립운동가·한학자.

   1901년~1984년

 

「… 석오 이동녕(石吾 李東寧) 선생도 우당 이회영(友堂 李會榮) 선생도 의지(意志)로나 지모로나 당당한 지도자이시지만 그 두 분은 처음부터 합심(合心)이 되지 않았다. 그 두 분은 오직 보재 이상설(溥齋 李相卨)선생이 생존해 계시어야 그 두 팔과 같은 활동을 하실 수 있던 것이다.

 

만일 보재 선생이라는 뇌두(腦頭)가 없다면 그 두 팔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할 것이다. 실로 머나먼 북쪽나라 하바로프스크에 수많은 동지(同志)들이 모여든 것은 오직 보재 선생이 계심으로 하여서 선생의 지도로 광복의 대업을 성취시켜 볼까 함이었는데 이제 선생이 영원히 가시었으니 다시 누구를 바라고 이 거대한 대업을 이룩할 것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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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의 인물평]

 

●관설재(管雪齋)/중국인 학자

   이상설은 신(新)·구(舊)학문에 모두 능통하였고 특히 수학과 법률에 조예가 깊은 인물이었다.

 

●베델(Bethell, Ernest Thomas 1872 ~ 1909)

   이상설은 '대한 학문의 제일류'이다, 그가 동서 학문에 능통하고 성리학 문장과 정치, 법률, 산술학에 학식이 풍부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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