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중국사(中國史)

후예(后羿)

야촌(1) 2007. 3. 15. 22:43

■ 후예(后羿)/ 전욱의 후예로 활을 잘 쏘았다 한다.

 

 

▲하나라의 후예(后羿)

 

운(妘) 성(姓)으로 전설은 전욱(顓頊)의 후예로 활을 잘 쏘았다고 한다. 하왕조는 우(禹)가 제후들을 거느리고 통치기반을 확립하였으나 향락을 즐기고 지나치게 수렵에 탐닉하는 등 황음무도한 생활로 나라는 그야말로 만백성에게 고통만 안겨주는 지경에 이르렀다.


 계(啓)가  죽은 후 그의 다섯 아들간에 왕위 쟁탈전이 벌어져 혼란에 빠진 틈을 타 동이족의 후예가 정권을 빼앗아 버렸다. 전설에 따르면 요시대에 10개의 태양과 알유(징승이름),착치(이빨을 뚫음),구영, 대풍, 구영, 봉희(큰 돼지)등 사람에게 해를 주는 것들이 있었다 한다.


추남자에는 구영을 죽여 흉수위에 놓고, 대풍을 말아 푸른 언덕 못에 앉 치고, 활로 10개의 태양을 쏘아 떨어뜨려 알유를 죽게 하는 등 백성들을 이롭게 하여 요가 천자가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예(羿) 또는 후예(后羿)는 중국의 각종 전설에 나오는 명궁이다.

 

계(啓)가 죽은후 아들간의 왕위쟁탈전이 벌어진 틈을 타서 동이족의 후예가 왕권을 빼앗아 버렸다. 후예도 집권한 후 정사를 돌보지 않고 사냥에만 정신을 쏟아 백성들이 고통에 빠져있어서 한착이 정사를 돌보며 자기의 세력을 구축한 후 후예가 사냥나간사이 왕위를 빼앗아 버렸다.

--------------------------------------------------------------------------------------------------------------------------------------

 

[후예(后羿)]

이는 하나의 전설로서 여기서 말하는 예가 후예가 아닐지도 모르나 그 형상이 예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는 열 개의 태양,독사,맹수, 대풍 등이 모두 씨족이나 부족의 수장이름을 뜻하기 때문이다.

 

하왕조 초기 후예의 동이족은 황하 하역일대에서 큰 세력을 형성하였기에 하족을 쉽게 무너뜨리고 하족을 통치할 수 있었다. 후예가 집권한 후 그도 사냥에 미쳐 정사를 돌보지 않아 백성들이 고통에 빠졌으며 한착이정사를 맡았다.

한착은자기세력을 구축한 후 후예가사냥나간 사이 그를 죽이고왕위를 빼앗았다.

 

姓. 傳說是頊的後裔, 以善射著稱. 夏朝以首的貴族在確立了自己的統治地位後,享樂, 田獵無度, 過著荒淫的生活, 快就使國家達到「萬民弗利」的地步.死後,他的五個兒子又互相爭奪王位, 使國家出現了混亂的局面. 這時, 東夷族的后乘虛而入,「因夏民以代夏政」,取得了統治地位.據說,堯時有十日出, 、鑿齒、九、大風、封、修蛇皆民害.《淮南子.本經》說:「堯乃使誅鑿齒於疇華之疇, 殺九於凶水之上, 大風於丘之澤, 上射十日而下殺,斷修蛇於洞庭,禽封於桑林,萬民皆喜,置堯以?天子」. 這是個神話傳說. 這裏講的也不是后?,但形象地刻了這樣的人物.這裏的十日出、毒蛇、猛獸、大風等都是氏族或部落的首領名稱. 夏朝初建立時,后?所在的東夷族在黃河下游一帶擁有巨大的勢力,因而能一度奪取政權, 取代夏人的統治. 后當政後, 以善射自居, 也四出游獵,不管民?疾苦,讓寒代他管理國家.寒積極培植自己的勢力, 在后外出游獵時,乘機殺死了后取得了王位.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