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보재이상설선생.

선각자 이상설. 망국때 이미 광복을 준비했다.

야촌(1) 2023. 1. 3. 04:19

작성일 : 2014. 01. 01.  18:20

 

교육·군대·돈·조직 … 선각자들은 망국 때 이미 광복을 준비했다.
이덕일의 事思史 근대를 말하다.

 

누군가는 뒤에 오는 세대를 위해 씨를 뿌려야 한다. 또 누군가는 미래를 위해 거름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꽃을 피운 미래 세대는 자신을 위해 씨를 뿌리고 거름이 되었던 선조들을 나라의 건국 정신으로 삼는다. 몸은 비록 죽었어도 희생자의 정신은 그렇게 역사와 함께 부활하는 것이다.

 

 

▲추가가(鄒家街)로 가는길 / ⓒ권태균

우당 이회영. 석오 이동녕 등은 남만주(서간도) 유하현(柳河縣) 삼원보(三源堡) 추가가(鄒家街)를 국외 독립운동

근거지로 삼았다. 그리고 1911년 6월 10일 남만주 삼원보에 설립한 신흥강습소가 발전하여, 신흥무관학교로

서 정식 개교한 것은 1919년 5월 3일이다.

 

 

1911년 남만주(서간도) 삼원포(유하현(柳河縣) 추가가(鄒家街) 대고산(大孤山) 자락 아래에 자리잡은 신흥

    강습소 터(추정). 무관 양성소인 신흥강습소는 이후 자리를 옮겨가며 신흥학교, 신흥무관학교로 발전했다.

   ⓒ인터넷

 

 

절망을 넘어서

 

▲이상설선생 존영                    ▲ 이회영선생 존영

 

 

독립방략

1908년 여름. 우당(友堂) 이회영(李會榮)은 두만강을 건넜다. 목적지는 블라디보스토크. 대한제국의 형체는 남아 있었지만 외교권과 군대가 해산된 나라는 종막을 향해 치닫고 있었다. 망국을 기정사실로 여긴 이회영은 나라를 되찾을 방책을 논의하기 위해 이상설을 찾아갔다.

 

대한제국 보병 부위였던 이관직(李觀稙,1882~1972)은 우당 이회영 실기(實記)에서 이상설이 이회영에게 세계 정세를 이렇게 설명했다고 전한다.

 

“러시아는 시베리아 철도에 쌍철(雙鐵:복선)을 부설하고, 만주와 몽고의 국경에 많은 군대를 배치하며 군함과 병기를 서둘러 제조하고 있다. 이것은 모두 일본에 대한 전쟁 준비를 하는 것이다. 미국은 일본 세력이 강성해지면서 동양 진출에 장애가 되자 그 세력을 좌절시키려 하고 있고, 중국 또한 왜적을 원수 보듯 미워하며 절치부심(切齒腐心)하고 있으니 중국이 비록 약하지만 4억 인구를 쉽게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이상설은

“조만간 동양에 다시 전운(戰雲)이 일 것”이라면서

“모든 국력을 저축하여 준비하다가 좋은 기회를 잡아 의로운 깃발을 높이 들면 조국 광복을 기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설은 시대를 앞서나갔다. 이상설이 말한 국제 정세, 즉 일본과 미국·중국·러시아가 충돌하는 정세는 1930~1940년대에야 조성된다. 이상설과 이회영은 토의 끝에 네가지의 운동방침을 정했다.
1. 지사들을 규합하여 국민 교육을 장려할 것.

2. 만주에서 광복군을 양성할 것.

3. 비밀 결사를 조직할 것.

4. 운동자금을 준비할 것.

 

이상설과 이회영이 세운 방략의 핵심은 ‘국내에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만주에 독립운동 근거지와 광복군 양성 기지를 만들고, 그를 위한 운동자금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이후 다양한 운동 노선이 나오지만 한국 독립운동의 방략은 대체로 이 틀 내에서 진행되었다. 국외 독립운동 근거지 건설론이 망명정부 수립으로 이어지고, 광복군 양성이 ‘독립전쟁론’으로 이어진다. 1940년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광복군을 양성했던 것도 이 노선의 연장선상이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