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칼 럼

당(唐) 태종과 위징(魏徵)

야촌(1) 2018. 9. 13. 23:48

 

당(唐) 태종과 위징(魏徵)

 

당나라 2대 태종(太宗) 이세민(李世民,재위 626년~649년)은 형과 아우를 죽이고 왕이 되었다.
하지만 형의 측근으로 있으면서 이세민을 죽이라고 하던 위징(魏徵, 580년 ~ 643년)을 되레 자기의 신하로 기용을 하였다. 이유는 바른말 하는 강직함을  높이 산 것이었다.


 
하지만 위징(魏徵=당 나라의 명 재상)과 태종은 논쟁이 잦았고 그럴 때 마다 태종은 "저 촌뜨기를 내가 반드시 죽여 버릴 테다" 라는 말을 늘 하면서도 죽이지 않았다.   어느 날 위징이 죽자 태종이 몹시 슬퍼하며 이렇게 말했다.
"내겐 세 개의 거울이 있었다.


하나는 청동 거울로 의관을 바로 잡는데 썼고 또 하나는 흘러간 역사를 보며 현세의 흥망을 바로 잡아 가는데 썼다. 그리고 세 번째 거울은 위징이었다.위징을 통해서 나의 심보[마음을 쓰는 속 바탕]와  행실을 바로잡아 살아왔는데 지금 나의 거울 하나가 깨어졌다. 앞으로 무엇으로 나는 나를 바로 잡을꼬" 하며 깊이 슬퍼했다고 한다.


그래서 당태종 때에는 그 어느 때 보다. 태평성대를 누렸다.직언하는 바른 사람이 귀한 시대다. 우리사회 리더(
leader) 들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말만 골라 듣고 있지는 않은지 되새겨 봐야 한다.

 

 

↑당(唐) 태종과 위징(魏徵) / ⓒ자료 :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