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선조문집

백화도량발원문약해(白花道場發願文略解)

야촌(1) 2017. 2. 21. 21:36

백화도량발원문약해(白花道場發願文略解)

 

◈유형 : 문헌

◈시대 : 고려

◈성격 : 불교서적

◈편저자 : 체원, 의상

◈제작시기 : 1328년(고려 충숙왕 15), 1334년(충숙왕 복위3)

◈권수/책수 : 1권 1책

◈간행/발행/발급자(소) : 해인사, 계림부

◈소장처 : 해인사, 국립중앙도서관, 규장각

◈목차

1.정의

2.개설

3.내용

4.의의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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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말의 승려 체원(體元,1280년대~미상.)이 신라 의상(義湘,625~702)의 〈백화도량발원문〉을 해설한 책. 1권 1책. 목판본.

 

[해 제]

1328년(충숙왕 15)에 체원이 해인사에서 원문의 각 구절 밑에 주석하였고, 법지(法之)가교감(校勘)하였으며, 1334년(충숙왕 복위3)에 계림부(鷄林府)에서 개판하였다.

 

발문에 의하면 이 책을 저술하기 전에 《별행소 別行疏》 2권을 저술하였음을 알 수 있으나 현존하지 않는다. 의상의 〈백화도량발원문〉은 원본이 따로 전하지 않기 때문에 이 책에 인용된 것이 유일한 전거가 된다.

 

[구 성]

이 책의 구성은 크게 서론과 본론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서론 부분은 원저자 의상의 전기를 수록하고 있는데 ≪삼국유사≫에 기록된 의상의 전기와 대동소이하다.

 

특히, 최치원이 지은 〈부석존자전 浮石尊者傳〉과 《송고승전 宋高僧傳》의 〈의상전〉을 많이 인용하였으며, 전설적인 부분은 대부분 생략하였다.

 

본론 부분은 다시 둘로 나누어서, 먼저 제목을 설명하고 다음에 본문에 대한 해석을 가하였다.

 

제목의 해설에서는 백화도량에 머물면서 보살행(菩薩行)과보살도(菩薩道)를 닦고 관세음보살을 친견(親見)하고자 하는 원(願)을 요약해서 표현한 것이라고 하였다.

 

본론 부분인 정문(正文)은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① 주관과 객관의 대립을 떠나 관세음보살에게 귀의함을 밝히는 능소관(能所觀),

② 관세음보살에게 보리과(菩提果)를 이루기 위하여 발원하는 부분,

③ 관세음보살에게 결귀투앙(結歸投仰)하고회향(廻向)하는 부분 등이다.

 

전체적인 내용은 관세음보살을 신행(信行)의 주체로 받들며, 관세음보살의 보살행과 보살도를 통하여 일체의 중생을 구제하고 그들로 하여금 백화도량에 왕생할 것을 발원하는 것이다. 이 책은 의상의 신앙적인 실천을 궁극적으로 부각시킨 저술로 화엄종 승려였던 저자가 의상의 관음신앙을 계승하고자 하는 경향을 뚜렷이 살필 수 있다.

 

이 책에서 인용한 불경으로는 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 외에 《능엄경 楞嚴經》·《본업경 本業經》.《대집경 大集經·》《대승기신론 大乘起信論》·《유가론 瑜伽論》·《유식론 唯識論》·《십지론 十地論》 등이며, 현수(賢首)·지엄(智儼)·신수(神秀)·계환(戒環) 등 중국 고승들과 고려균여(均如)의 저술을 참고하고 있다.

 

전체적인 구성과 전개는 일목요연하며, 고려시대의 관음신앙에 관한 관심을 살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저술이다.

최초의 연구는 1937년에 있었는데 그 당시 조사로는 20판이었다고 하며, 현재는 14판만이 해인사사간장경(寺刊藏經)에 남아 있다. 유통되고 있는 판본은 규장각본으로 1334년의 원판 12장과 뒤에 필사 등으로 보충한 6판을 합친 것이다.

 

[참고문헌]

◇義湘의 觀音信仰(鄭柄朝, 東國思想 10·11, 東國大學校, 1980)

◇참고문헌》 體元의 著述과 華嚴思想(蔡尙植, 佛敎文化硏究所,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