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경주이씨 명인록

이규(李揆) - 월성군파

야촌(1) 2016. 11. 23. 18:04

■이규(李揆) / 22世 / 월성군파

 

[간략정보]

 

한자 李揆

◇관향 : 미상

◇분야 역사/고려시대사

◇유형 인물

◇시대 고려

◇성격 무신

◇성별 남

◇생년 미상

◇몰년 미상

◇대표관직(경력) 대호군|우대언|밀직부사|첨의참리(僉議參理)

------------------------------------------------------------------------------------------------------------------------------------

생몰년 미상. 관향 미상 고려 후기의 무신. 충선왕 때 대호군(大護軍/從三品)을 거쳐 1324년(충숙왕 11) 우대언(右代言=右承旨/正三品)에 등용되고, 다음해 충숙왕의 비(妃) 조국장공주(曺國長公主)가 용산행궁(龍山行宮)에서 죽자 원나라에 가서 공주의 상을 알렸다.

 

1327년 밀직부사((密直副使/正三品)로서 충숙왕이 1321∼1325년까지 원나라에 억류되어 있는 동안 충성을 다하여 충숙왕을 섬긴 공으로 2등공신이 되고, 다음해 원나라에 가서 연호를 고친 것을 축하하였다. 1330년(충혜왕 즉위년) 첨의참리(僉議參理/從二品)에 올랐다.

 

1341년(충혜왕 복위 2) 충혜왕으로 다시 왕위를 계승하도록 하라는 충숙왕의 유명에 따라 원나라에 들어가 충혜왕의 복위를 위하여 노력하였다. 1346년(충목왕 2) 충혜왕 묘정에 배향되었다. 시호는 정렬(貞烈)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사 제60권지 제14 2 길례 대사 2의 내용에서 충혜왕 묘정에 배향된 인물이 다음과 같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충혜왕 실(忠惠王室)

◇정승 사숙공 한악(政丞 思肅公 韓渥)

◇참리 이규(參理 李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