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거명(李居明)
◇경주이씨 중시조
-------------------------------------------------------------------------------------------------------------------------------------
신라 때 소판(蘇判)을 역임. 당(唐)나라의 영호증(令狐증)이 쓴, 신라관제 기록에 의하면, 소판(蘇判)이란 관직은 신라 관제의 진골(眞骨)만이 맏는 관직으로서, 귀족 호칭을 말한다.
목은(牧隱) 이색(李穡)이 찬(撰)한 익재공 이제현의 묘지에 의하면 시조 이하는 실계되어 소판공 이하만 기재(記載)되었다. 이로써 경주이씨(慶州李氏)는 소판공(蘇判公)을 중시조(中始祖)로 하여 이땅에 대표적 명문거족으로 오늘에 이른다.
◇성골(聖骨) : 신라(新羅) 때 골품(骨品)의 하나로 부모(父母)가 모두 왕계(王系)인 사람.
◇진골(眞骨) : 부모 양계 중 어느 한편만이 왕족의 혈통을 지니고 있는 사람.
◇소판(蘇判) : 신라 때, 십 칠관 등 가운데 셋째 등급의 벼슬을 이르던 말로 신라시대 골품제도(骨品制度)인 성골
(聖骨)과 진골(眞骨) 만이 오를 수 있는 지방 수령직(地方首領職)이다. 즉 이찬(伊飡)의 아래, 파진찬(波珍飡)
의 위이다.
[참고내용]
◇김유신(金庾信)의 아버지 김서현(金舒玄) 공도 소판출신이다.
◇신라는 구주(九州)로 나누어 지방을 다스렸는데, 9주의 장(長)들이 소판이다.
◇구주(九州)는 : 溟州, 良州, 朔州, 漢州, 尙州, 康州, 熊州, 武州, 全州.
◇五小京 : 南原京, 北原京, 西原京, 中原京, 金官京 ; 景德王 편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