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그림 걸작품들-----
↑기방무사(妓房無事-1805)
방안에 남녀가 무슨일 하고 있다가 사람 기척소리에 당황한 듯, 합니다. 아마 방 안의 여인은
기생의 몸종이고, 방안의 남자는 기생을 찾아왔다가 그녀의 몸종과 사랑을 나누던게 아닐까
생각 됩니다.
갑자기 출타한 기생이 들어오니 사내는 이불로 자신의 벗은 몸을 가린 듯. 혜원의 춘화 중에
는 이같은 내용의 이불덮지 않은 채, 벌거벗은 사내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 있습니다.
↑단오풍정(端午風情-1805)
신윤복의 작품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입니다. 단오날 창포물에 머리 감고, 그네를 뛰며
놀던 조선시대 여인들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놀이는 악귀를 물리고자 하는 액
땜의 뜻이 있다고 전합니다. 목욕하는 여인들을 멀리서 훔쳐보는 소년들은 아마 절간의 젊은
스님들 같습니다. 그 모습이 참 익살스럽습니다.
↑무녀신무(巫女神舞-1805)
일반 집에서 굿하고 있는 풍경입니다. 갓 쓰고 부채들고 춤추는 무당 앞에, 무언가 열심히
빌고있는 아낙들의 모습 입니다. 혜원은 이렇게 흥미롭고 이색적인 생활 풍경을 화폭에 담
길 즐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림에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 기녀, 무녀 들입니다. 여기서도 기녀의 붉은 의상은
우리의 시선을 기녀에게 집중시켜 줍니다.
↑쌍검대무(雙劍對舞-1805)
중앙에 긴 칼 들고 춤추는 무녀를 중심으로 악단과 양반, 기녀들이 둘러 앉아 있나 봅니다.
주변 색상과는 대조적으로 무녀 치마는 붉은 색이라 우리들의 시선을 �습니다.역동적으
로 펄럭이는 치맛자락을 보니 얼마나 현란하게 춤추는지 알 것 같습니다.
↑연당의 여인(1805)
평론가들에게 신윤복 회화의 진 면목을 보여주는 작품이라는
평을듯는 작품입니다. 연꽃이 활짝 핀 연못을 바라보는 여인
모습을 시원하면서도 운치있게 그려내었습니다.
생황을 불려는듯 한손에 들고, 다른 손에는 담뱃대를 든 채,
툇마루에 앉아있는 이 여인은 은퇴한 기생인듯 여겨 집니다.
순간의 모습을 잘 포착해서 깔끔하게 화폭에 담아낸 혜원의
솜씨가 정말 놀랍습니다.
↑월야밀회(月夜密會-1805)
그들의 만남을 한 켠에서 지켜보는 또 다른 여인은 이들의 만남을 주선해준 사람인듯 합니다.
담장 밖에서 이 모습을 지켜보는 화가의 시선이 재미 있습니다.
↑월하정인(月下情人-1805)
어스름한 달빛 아래, 양반인듯 잘 차려 입은 남자가 초롱불을 들고 길을 재촉하는것 같습
니다. 여자는 쓰개치마를 둘러쓰고 다소곳한 모습으로 또한 조금 주저하는 듯한 모습으
로 배경이 간략히 묘사되 있지만 이들의 표정과 행동으로 미루어 짐작되는 그들의 감정
은 온 화폭이 모자랄 정도로 넘치고 있습니다.
왼쪽 담에는 "달은 기울어 밤 깊은 삼경인데, 두 사람 마음은 두 사람이 안다 라고 씌여
있습니다. "(月沈沈夜三更 兩人心事兩人知)."
↑주사거배(酒肆擧盃-1805)
주막집에서 흔히 볼수있는 취객들과 주모 모습을 그려내었습니다. 그러나 여느 주막과는
다르게 주변의 기와집과 마당 안의 매화도 보이는 것이 양반들을 상대하기에 손색없는
꽤 반듯한 주막집 같아 보입니다. 술자리를 파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손님들도 선비와 양
반들 인듯 합니다.
↑주유청강(舟遊淸江-1805)
특별히 하는일 없이 유희나 즐기며 세월 낚는 선비들을 한량 이라고 하지요. 그 한량들이
기녀들을 데리고 뱃놀이를 하고있나 봅니다. 조선 시대 흔히 볼수있는 풍경입니다.
화면의 위쪽에 “피리 소리는 바람을 타서 아니 들리는데 흰 갈매기가 물결 앞에 날아든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청금상련(聽琴賞蓮-1805)
연못가에서 세 남자가 기생을 데리고 유희를 즐기는 모습 입니다. 옛 선비들은 기생들과
즐기는 놀이도 양반들이 지녀야 할 풍류로 생각하였기에, 당당 하면서도 자신감 넘치는
모습들로 보입니다. 기녀들의 옷맵시나 선비들의 옷 매무새, 가야금, 우아한 정원의 나무
들이 매우 섬세하게 표현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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