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이재정(李在禎)

이재정 교육감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 국제회의서 기조 강연

야촌(1) 2018. 9. 8. 00:20

이재정 교육감 유네스코 세계시민교육 국제회의서 기조 강연

[수원인터넷뉴스] 정흥교 기자(ggi5@daum.net)ㅣ2018-09-05    오후 9:01:38 입력

 

 

[수원인터넷뉴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5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3회 세계시민교육 페다고지와 실천을 위한 국제회의(이하 세계시민교육 국제회의)」에 참석해 “경기도교육청의 세계시민교육과 평화교육의 실천과 성과”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했다.
 
이번 기조 강연은 총 다섯 차례 마련된 기조세션 가운데 ‘한반도에서의 세계시민교육 – 평화구축과 화해를 위한 기여방안’을 부제로 하는 첫 번째 세션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이 교육감은 교육 분야의 리더로서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을 중심으로 세계시민교육이 우리 사회의 맥락에 맞춰 효과적으로 발현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학교 현장의 다양한 노력을 소개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적 가치의 확산에 대한 경기교육의 실천과 성과를 공유했다.
 
주요 공유 내용은 ▲세계시민교육과 평화교육의 기본이 되는 경기도교육청의 민주시민 교육 체계, ▲민주시민·세계시민·통일시민 교과서 편찬, ▲남북한 교육교류를 포함하는 평화교육 관련 다양한 시도와 준비 등이다.

 

 

한편, 2016년에 첫 선을 보인 세계시민교육 국제회의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로서 이행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이번 제3회 국제회의는 유네스코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APCEIU)과 교육부, 외교부 공동주최로 9월 5일과 6일 양일간 “각양각색의 세계시민교육 : 세계시민교육의 지역별 적용과 사례”를 주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