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문하지 않는 경우[死而不弔者]
지은이 : 덕수 장유(德水 張維 )
사람이 죽어도 조문하지 않는 경우가 셋 있으니, 외(畏)와 압(厭)과 익(溺)이 그것이다.
놀래서 죽었든가 목매어 죽은 자[畏]와 담장 아래에 서있다가 깔려 죽은 것[厭]이야 정명(正命)이 못되니 조문하지 않아도 된다 하겠지만, 물이나 변소에 빠져 죽은 자[溺]로 말하면 운수가 불행해서 그렇게 된 것인데 어찌 조문을 하지 않아서야 되겠는가!?.
내 생각에, 익(溺)은 익사(溺死)한다는 뜻이라기보다는 사벽(邪僻)함에 빠져 들어 죽음을 자초한다는 뜻이 아닐까 싶다. 말하자면 《장자(莊子)》에서 말하는 바 “자신의 편벽된 행위에 빠져 든 나머지 도저히 회복시킬 수 없게 만든다.[溺之所爲之 不可使復之]”고 할 때의 그 익(溺)이 아닐까 하는데, 우선 비루한 나의 소견을 적어 두고서 바른 해석이 나오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주기]
[주01] 사람이 …… 그것이다 : 《예기(禮記)》 단궁 상(檀弓上)에 나오는 말이다.
[주02] 정명(正命) : 유가(儒家)에서 천도(天道)에 순응하여 천수(天壽)를 누리고 죽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맹
자(孟子)》진심 상(盡心上)에 “올바른 도를 극진히 행하다가 죽는 것이 정명이다.[盡其道而死者 正命
也]”라고 하였다.
[주03] 자신의 …… 만든다 : 제물론(齊物論)에 나오는 말이다.
계곡만필 제1권>만필(漫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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