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마음먹기 달렸더라)
하트가 왼쪽으로 돈다고 생각하면
왼쪽으로 돌고
하트가 오른쪽으로 돈다고 생각하면
오른쪽으로 돕니다.
집중해서 생각만 바꾸면 달리보이는
저위의 돌아가는 그림처럼,
이 세상도 마찬가지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해 보이고
불행하다고 생각하면 불행한 것이 됩니다.
좋은 생각~~~바른 행동!
매사에 발전적인 좋은 방향으로 생각하여
나, 자신만의 좋은 방향으로 만들어 보십시오.
지금 나, 자신의 모습은..
나, 자신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내일 다른 위치에 있고자 한다면
자신의 생각을 바구어 보심이 어떠 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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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한일). 切(모두 체). 唯(오직 유). 心(마음 심). 造(지을 조)
《화엄경(華嚴經)》의 중심 사상으로, 일체의 제법(諸法)은 그것을 인식하는 마음의 나타남이고, 존재의 본체는 오직 마음이 지어내는 것일 뿐이라는 뜻이다. 곧 일체의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일컫는다.
실차난타(實叉難陀)가 번역한 《80화엄경》 보살설게품(菩薩設偈品)에 아래와 같은 4구의 게송이 나온다.
"만일 어떤 사람이 삼세 일체의 부처를 알고자 한다면(若人欲了知三世一切佛), 마땅히 법계의 본성을 관하라(應觀法界性).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이 지어내는 것이다(一切唯心造)."
《화엄경》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게송으로, 삼세불은 과거불· 현재불· 미래불을 가리킨다.
이 일체유심조의 경계는 모든 것이 마음으로 통찰해 보이는 경계로, 마음을 통해 생명이 충만함을 깨닫는 경계이다. 곧 유심은 절대 진리인 참 마음[眞如]과 중생의 마음[妄心]을 포괄하는 것으로, 일심(一心)과 같은 뜻이다.
일체유심조와 관련해 자주 인용되는 것이 신라의 고승 원효(元曉)와 관련된 얘기다.
원효는 661년(문무왕 1) 의상(義湘)과 함께 당나라 유학길에 올라, 당항성(唐項城:南陽)에 이르러 어느 무덤 앞에서 잠을 잤다.
잠결에 목이 말라 물을 마셨는데, 날이 새어서 깨어 보니 잠결에 마신 물이 해골에 괸 물이었음을 알고, 사물 자체에는 정(淨)도 부정(不淨)도 없고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에 달렸음을 깨달아 대오(大悟)했다는 이야기이다. 원효는 그 길로 유학을 포기하고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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