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世 이을규(李乙奎)
[세계] 경주이씨 판전공파
[생몰년] 1508년(중종 3) ~ 1545년(명종 1) / 향년 38세
[문과] 중종(中宗) 30년(1535) 을미(乙未) 알성시(謁聖試) 갑과(甲科) 1[장원(壯元)]위
[생원진사시] 중종(中宗) 26년(1531) 신묘(辛卯) 식년시(式年試) 3등(三等) 14위
-----------------------------------------------------------------------------------------------------------------
字(자)는 문경(文卿), 호(號)는 호계(虎溪), 양졸당(養拙堂). 1531년(중종 26) 사마시(司馬試)에 합격하고, 1535년(중종 30)에 별시문과(別試文科) 장원(壯元)으로 급제, 경산(慶山), ·초계현령(草溪 縣令)을 지내고 청백리(淸白吏)에 녹선(錄選)되어 승문원 교리(承文院 校理)에 이르렀다. 경주(慶州) 북산서원(北山書院)에 배향(配享) 되고, 저서로 호계실기(虎溪實紀) 2권 1책이 있다.
● 국조 문과 방목 -
이을규(李乙奎).
1535년(중종 30년), 별시(別試) 갑과 1위(甲科) 장원
● 인적사항
생년(生年) : 1508년(중종 3)
자(字) : 문경(文卿)
호(號) : 호계(虎溪), 양졸당(養拙堂).
본관(本貫) : 경주(慶州)
거주지(居住地) : 미상(未詳)
● 가족사항
부(父) : 이한주(李漢柱)
조부(祖父) : 이귀산(李龜山)
증조부(曾祖父) : 이수(李修)
외조부(外祖父) : 조계량(曹繼亮)
처부(妻父) : 김회옥(金懷玉)
● 이력 및 기타
소과(小科) 신묘 1531년 진사시.
전력(前歷) : 진사(進士)
품계(品階) :
관직(官職) : 승문원/교리(承文院/校理)
-------------------------------------------------------------------------------------------------------------------------------------
● 호계실기(虎溪實紀).
李完集, 年紀 미상---〉1906년(光武 10)
2권1책, 목판본, 20 29. 1cm.
호계실기(虎溪實紀)는 16세기의 관인(官人). 학자(學者) 이을규(李乙奎)의 문집이다.
실기(實紀)의 소지(小識)를 쓴 후손(後孫) 이완집(李完集)에 의하면, 자신의 증조부가 이을규(李乙奎)의 유작(遺作)을 수집(蒐集)하여 문집을 만들려다 하였으나, 그 뜻을 이루지 못하였는데, 다시 후손 이규복(李圭復)이 실기 완간(完刊)의 뜻을 비추어 비용을 모두 대고 이완집(李完集)이 이을규(李乙奎)의 유문(遺文) 및 가승(家乘), 행장(行狀) 등을 수집 정리하여 1906년 1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실기의 행장(行狀) 및 년보(年譜)에 따르면 이을규(李乙奎)의 자(字)는 문경(文卿), 호(號)는 호계(虎溪)이다. 본관은 경주(慶州)로 그의 아버지는 한주(漢柱)이며 어머니는 조계량(曺繼亮)의 딸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소학(小學)을 열심히 공부하였다 한다. 그후 20대에는 주로 심경(心經)과, 근사록(近思錄)을 통해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였다. 1531년(중종 26)에 진사(進士)가 되었고, 1535년(중종 30)에 문과 별시(文科 別試)에 급제하여 권지교서관부정자(權知校書館副正字)의 직책에 있다가 형조좌랑(刑曹佐郞)을 거쳐 곧 승문원 교리 겸 경연춘추관 기사관(承文院校理 兼經筵春秋館記事官)에 이르렀다.
1537년에 사은사 겸 진하사(謝恩使 兼進賀使) 남세웅(南世雄)의 서장관으로 명나라에 다녀온 것을 비롯하여 모두 3차례에 걸쳐 중국 사행을 수행하였다.
실기의 목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김도화(金道和)가 쓴 호계선생실기서(虎溪先生實紀序-1906) 및 실기의 목록(目錄)과 년보(年譜)가 있다. 권상(卷上)은 이을규(李乙奎)의 일고(逸稿)로 詩(定慧寺偶吟, 游小蓬島 등 9수)몇 수와 이우백익청 임현물이((擬虞伯益請 任賢勿貳)라는 표문(表文)이 있는데, 그 내용은 정치의 시작이, 현제(賢才)를 얻어 직임(職任)을 맡기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니 현제('賢才)를 임용(任用)하고 의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이다.
이외 이을규(李乙奎)가 송암 류관((松菴 柳灌)에게 보내는 편지글 및 이락당 남응룡((二樂堂 南應龍), 수암 이약해(首巖 李若海) 등에게 보내는 편지글이 있다. 그리고 권하(卷下)에는 부록(附錄)으로, 먼저 회재 이선생 증 별운 2수(晦齋李先生 贈 別韻 2首)와,그 다음은 후손 이달삼(李達三)이 쓴 유사(遺事), 권운표(權運標)가 쓴 유사(遺事)의 후서(後敍)가 있고, 이덕현(李德玄) 등이 쓴 묘갈명(墓碣銘), 묘갈후지(墓碣後識), 묘갈고구문(墓碣告具文), 개수갈고유문(改竪碣告由文), 개갈시고유문(改碣時告由文), 묘지명(墓誌銘)등이 있다.
이외에도 이석희(李錫禧)가 쓴 이을규(李乙奎)의 행장(行狀)과 마지막으로 서원(書院)과 관련한 수편의 통문(通文), 축문(祝文) 그리고 상량문(上樑文)이 있다. 가령 구강서원통문(龜岡書院通文), 향교통옥산서원톹문(鄕校通玉山書院通文), 옥산서원탑통문(玉山書院答通文), 북산서사개기축문(北山書社開基祝文), 북산서사기(北山書社記), 묘우개기축문(墓宇開基祝文) 등이다. 실기의 끝에는 정진헌(鄭鎭憲)의 후서(後敍)와 이완집(李完集)의 실기 소지(小識-1906)가 있다. (김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