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중국사(中國史)

삼황오제(三皇五帝)

야촌(1) 2010. 3. 28. 09:34

■삼황오제(三皇五帝)

 

중국 고대의 전설적 제왕을 말하며, 이들로부터 중국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설화속의 인물들이다. 사기(史記)에 따라 삼황오제의 이름이 조금씩 다르다. 3황(三皇)은 일반적으로 복희씨(伏羲氏) ·신농씨(神農氏) ·여와씨(女媧氏)를 말하며 천황(天皇) ·지황(地皇) ·인황(人皇 또는 泰皇)으로 기록하기도 한다. 

 

또한 삼황 가운데 여신인 여와씨 대신 수인씨(燧人氏)와 축융씨(祝融氏)라는 이름으로 기록된 경우도 있다.

복희씨는 사람들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전수해 주었으며, 신농씨는 농사법을 전해주었다.

 

여와씨는 인간을 창조하였다고 한다. 사마 천(司馬遷)은 3황의 전설을 믿을 수 없는 것으로 생각했는지, 《사기(史記)》의 기술을 오제본기(五帝本紀)에서 부터 시작한다. 사마 천이 5제로 든 것은 황제헌원(黃帝軒轅) ·전욱고양(顓頊高陽) ·제곡고신(帝嚳高辛) ·제요방훈(帝堯放勳:陶唐氏) ·제순중화(帝舜重華: 有虞氏)이며, 별도로 소호(少昊) 등을 드는 경우도 있어 일정하지 않다. 

 

원래 이 전설은 다양한 신화 ·전설이 혼입된 것이며, 도덕적 ·정치적으로 억지로 끌어들인 것이어서 그 기원은 애매하다.

오행설이 일반화된 전국시대 말 이후 이야기 경향을 띠게 되었다. 진나라를 세워 중국을 통일한 시황제의 황제(皇帝)라는 호칭은 여기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삼황오제의 기운과 그들 이후 최초의 황제를 의미하는 시(始)를 넣어 작명하였다.

 

       

↑복의씨(伏羲氏)                   ↑신농씨(神農氏)                    ↑여와씨(女媧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