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이재정(李在禎)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예방.

야촌(1) 2010. 2. 5. 12:29

■ 정몽준 대표최고위원,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 면담 주요내용[보도자료]

    한나라당 | 기사입력 2010-02-05 11:47

 

정몽준 대표최고위원은 2010. 2. 5(금) 09:30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를 면담했다. 그 주요내용에 대해 황천모 부대변인은 다음과 같이 전했다.

 

 

 

▶정몽준 대표께서 “반갑다. 창당대회는 잘 치르셨는가? 초청장을 보내셨겠지만, 제가 국내에 있었으면 꼭 갔을 텐

    데, 외국에 있었다. 신문에 보도 난 것은 잘 봤다. 축하드린다.”고 인사말을 했다.
 
[이]이에 이재정 대표께서는 “창당대회가 지난 1월 17일 장충체육관에서 했다. 그날 5천명 당원이 참석을 했는데 저희로서는 아주 성대하게 창당대회를 했다. 그날 저희 당원들이 지역에서 사비를 들여 자발적으로 식사를 하고 대회에 참여해 아주 축제분위기로 잘했다.”라고 했다.
 
[정]정몽준 대표께서 “말씀 들었다. 다른 창당대회랑은 분위기가 다르다고 들었다.”라고 하자
 
[이]이재정 대표께서는 “창당대회가 꽤 길었다. 각 지역에서 스스로 팀을 구성해 뮤지컬 비슷하게 공연한 팀도 있고, 전부 당원들이 만들어 와서 식전행사가 1시간 반 가까이 진행이 되고, 실제 2시간 이상이 걸렸다.”고 했다.
 
[정]이에 정몽문 대표께서 “우리나라 정당들이 하는 정치집회 중에 가장 큰 집회가 정당대회, 창당대회인데, 제 생각은 더 실속 있으면서 재미있게 했으면 좋겠다. 이 대표님은 미국의 전당대회가보셨죠?”라고 물으시며, “저도 미국의 전당대회를 3차례 가봤는데, 전국에서 모여 자기비용으로 와서 호텔에서 잔다. 하나의 축제이다. 외국사람인 제가 보기에도 재미있다.
 
공화당도 가보고, 민주당도 가본 것 같은데, 가보면 그 당에 표를 찍고 싶었다. 우리는 창당대회, 전당대회가 하나의 큰 축제인데, 아직도 우리나라는 정당들이 당원들을 당의 주인이라 생각하고, 동원하는 대상으로 생각하는 수준에 있다. 그러다보니 준비가 소홀한 부분도 있다고 느낀다. 우리나라도 정당들이 분위기를 바뀌어 가도록 노력했음 한다.”라고 하였다.
 
[이]이재정 대표께서는 “저희는 21세기의 신생정당이기에 정당의 문화, 정당의 구조, 정당의 운영방향 등 모든 것들을 다 새롭게 해보자고 하여 당원전체가 인터넷을 통해 토론하고, 의결과정에 참여하고, 저희가 하고 있는 부분은 진짜 민주주의이다. 당원전체가 참여하고 당원이 만들어서 축제 같은 분위기의 당 문화를 만들어보자. 즐거워야 된다고 생각 한다.
 
우리 정치도 사실 즐거운 정치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정 대표께서 한나라당을 맡으셔서, 여러 가지 지금 어려운 짐을 짊어지고 계시지만, 과거에 제가 뵐 때 보다 아주 큰 정치지도자로 영향을 발휘하시는 것을 여러 가지 언론을 통해서 많이 봤다.”고 하자
 
[정]이에 정몽준 대표께서는 “이 대표님은 교직에도 계시고, 통일부 장관하시면서도 수고 많으셨다.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발전시켜야한다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민주주의가 발전한다는 것이 민주주의가 하나의 제도로서 성숙해야한다는 뜻으로 생각을 하고,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제도적인 발전, 이 부분을 정당들이 다 같이 논의를 했으면 하는 것이 저의 생각이다.
 
민주주의를 하든, 무엇을 하든, 어느 개인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고, 국가 전체를 위해서 하고, 그것 역시 민주주의가 안정되게, 또 성숙하려면 역시 제도적인 면에서 보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하였다.
 
[이]이에 이재정 대표는 “정 대표님께서 말씀하신바와 같이 민주주의의 제도적인 다양한 정치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민주주의의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도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민주주의의 원칙을 지켜야만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정치를 우리가 해나가지 않나 생각을 한다.”고 하자
 
[정]정몽준 대표께서는 “민주주의 원칙에 관해서는 나중에 우리 이 대표님 특강을 듣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금일 이 자리에는 정몽준 대표최고위원을 비롯하여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와 전여옥 전략기회본부장, 정미경 대변인, 정양석 대표비서실장과 김영대․ 김충환 국민참여당 최고위원이 함께 하였다.
 
2010년. 2월. 5일
한나라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