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물/옛 사람들의 초상화

이여송 초상화(李如松 肖像畵)

야촌(1) 2021. 4. 19. 20:59

↑이여송(李如松, 1549년 ~ 1598년) / 향년 50歲

    사진=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이여송(李如松, 리루쑹)

  (1549년~1598년) / 향년 50歲

 

임진왜란 때, 파견된 명나라 말기의 장수로 자는 자무(子茂). 요동(遼東) 철령위(鐵嶺衛:지금의 랴오닝 성[遼寧省] 톄링 현[鐵嶺縣]) 출생이다. 임진왜란 때 파견된 명나라 장군의 한사람으로 요동(遼東) 철령위(鐵嶺衛, 본관은 원래 성주(星州: 지금의 경북 성주)였다. 후일에 그의 세째아들 이천충(李天忠)이 농서이씨(陇西李氏)의 중시조가 되었다..

 

명나라로 귀화한 조선인 출신의 명나라 요동총병관(遼東總兵官) 이성량(李成樑)의 아들로서 이영(李英)의 5대손이다. 이영(李英)은 이천년『李千年=이조년(李兆年)의 친형』의 아들 이승경(李承慶)이 원나라에서 벼슬한 까닭으로 이영이 원나라에 정착해 명이 세워진 후에도 대대로 그곳에서 살게 되었다.

 

이여송의 계보는 대략 다음과 같다.

1世 이장경(李長庚)→2世 이천년(李千年)→3世 이승경(李承慶)→4世 이영(李英)→5世 이문빈(李文彬)→6世이춘미(李春美)→7世이경(李涇)→8世 이성량(李成樑)→9世 이여송(李如松)이다.

이여송은 닝샤(영하:寧夏)에서 발배(틋拜)의 난이 일어났을 때 동정제독(東征提督)으로서 이를 평정하여 장수로서의 명성을 높였다.

 

임진왜란[편집]

1592년 조선에서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간쑤 성(甘肅省) 닝샤(寧夏)에서 반란을 평정하고 명나라의 제2차 원군으로 방해어왜총병관(防海禦倭總兵官)으로 부하 천만리(千萬里), 이여백(李如柏), 추수경(秋水鏡) 등과 4만 3천의 병력을 이끌고 압록강을 건너 조선에 들어왔다.

 

그러나 이여송은 조선의 보급 문제로 인해 군마를 잃은 뒤 일본의 침략으로부터 조선을 도와주러 왔다는 원군을 제대로 돕지 못했다며 갖가지 횡포를 자행하면서 정작 일본군과 싸울 생각은 하지 않았다. 이런 태도에 분개한 류성룡(柳成龍)과 이항복(李恒福), 이덕형(李德馨)은 이여송에게 트집을 잡아 제대로 싸울 것을 재촉하였다.

 

1593년 1월 드디어 남하하여 류성룡 등이 이끈 조선군과 합세하여 일본군을 대파하여 평양을 탈환(제4차 평양성 전투)하였다. 평양을 탈환하고 그 길로 남진하여 한양으로 향하던 도중 벽제관(碧蹄館) 전투에서 매복한 고바야카와 다카카게(小早川隆景)의 정예병에게 기습 공격을 당해 패한 후로는 기세가 꺾여 더 이상의 진격을 중지하고 후퇴하여 평양성을 거점으로 화의 교섭 위주의 소극적인 활동을 하다가 그 해 말에 철군하였다. 이때 조선 측에서 재차 공격을 하라고 했으나 이여송은 무시하며 듣지 않았다.

 

최후[편집]

1597년 요동총병관이 되었으며 1598년 정유재란이 종결되자 토만(土蠻)이 이끄는 타타르와의 전투에 임하지만 전투 도중 붙잡혀 처형되었다. 한편, 이여송은 조선에 주둔 중일 때 한 무명(無名)의 조선 여인을 통해 아들을 낳았는데 현재 경상남도 거제시에 그 후손들이 살고 있다고 한다.

 

사후 무속의 신의 한사람으로 숭배되었다. 그러나 그에게 원한을 품은 조선인들은 그가 조선인 장군들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한다는 신화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성주이씨세계도(星州李氏世界圖)

 

   1世 이순유(李純由)

           시조공

        (始祖公)

             ㅣ

   2世 실전(失傳)

             ㅣ

   3世 실전(失傳)

             ㅣ

   4世 실전(失傳)

             ㅣ

   5世  범(凡)

             ㅣ

   6世 정거(廷居)

              ㅣ

   7世 충경(冲京)

             ㅣ

   8世  형(瑩)

             ㅣ

   9世 효참(孝參)

         호판공

       (戶長公)

             ㅣ

10世 중윤(中允)

             ㅣ

11世 돈문(敦文)

         안일호장

      (安逸戶長)

             ㅣ

12世 득희(得禧)

          안일호장

        (安逸戶長)

             ㅣ

13世 장경(長庚)

          농서군공

       (隴西君公,/京山府院君)

             ㅣ

14世 백년(百年)-천년(千年)---만년(萬年)--조년(兆年)-억년(億年)

         현감공          전객부전공    낭장중군       문열공         문과급제

      (縣監公)    (典客副全公) (郞將中軍)  (文烈公)     (文科及第)

          ㅣ                 ㅣ                     ㅣ                   ㅣ

          ㅣ                 ㅣ                     ㅣ                   포(褒) 15世

          ㅣ                 ㅣ                     ㅣ                   충원공

          ㅣ                 ㅣ                     ㅣ                (忠元公)

          ㅣ                 ㅣ                     ㅣ                   ㅣ

          ㅣ                 ㅣ                    ㅣ                 인복(仁復)-인임(仁任)-인미(仁美)-인립(仁立)-인달(仁達)-인민(仁敏)

          ㅣ                 ㅣ                   ㅣ                  면천군        시중공          판서공          밀직공         주부공          평리공

          ㅣ                ㅣ                   ㅣ               (棉川君)     (侍中公)      (判書公)      (密直公)     (主簿公)     (評理公)

 

↑조명연합군의 평양성 탈환 (1593년 2월 6일 ~ 2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