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학/문집.고서.문헌

필원(筆苑)

야촌(1) 2016. 6. 20. 02:19

■ 필원(筆苑)

 

◈기본정보 

   [분류]  고서-서화

   [판종]  필사본

   [발행사항]  발행지, 발행처, 발행연도불명.

   [형태사항]  不分卷1冊 : 四周單邊 半郭 20.5 x13.3 cm, 有界, 9行10字 註雙行, 無魚尾 : 29.4 X 17.2 cm

   [주기사항]  表題 : 筆苑合譜

                        內容 : 書畵家들의 合譜

   [현소장처]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청구기호]  37.2

 

◈안내정보

   신라 이후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서예가와 화가의 인명과 간단한 정보를 기록한 인명록이다.

 

◇편저자사항 : 편저자에 대한 기록이 없어 현재로서는 확인할 수 없다.

◇구성 및 내용

   표제는 ‘필화합보전(筆畵合譜全)’이라 되었으며, 별도의 서발문 없이 곧장 본문부터 시작한다. 본문은 서예가의

   인명을 적은 ‘필원(筆苑)’과 화가의 인명을 적은 ‘화원(畵苑)’으로 나뉘어져 구성되어 있다. 신라, 고려, 본조(조

   선)의 시대 순서로 서화가의 인명을 적고 있다.

 

   그러나 각 왕조 안에서는 시대순으로 구분되지 않고, 성씨별로 분류하여 이름을 적고 있다. 성씨 안에서도 특별히

   시대의 구분으로 이름을 나열하고 있지는 않다. 성씨가 바뀔 때마다 다음 행을 비워 구분하고 있는데, 간혹 성씨가

   달라도 같이 묶어 놓은 경우도 있다. 이름이 전하지 않고 호(號)만 전하는 서화가들의 경우 마지막에 호만 실어 놓

   았다.

 

   중간 중간에 붉은 글씨로 서화가 인명 아래 보충 설명을 해 놓은 경우가 있어 참고할 수 있다.

    수록된 인명은 먼저 서예가의 경우 신라 11명, 고려 9명, 조선 166명이며, 화가는 신라 1명, 고려 6명, 조선 187

   명이다. 서예가와 화가 양쪽에 모두 실리는 인물도 있다. 수록인물을 보면 다음과 같다.

 

「筆苑」

◇新羅 : 僧金生, 僧靈業, 僧冲曦, 僧道休, 崔瑀, 崔致遠, 奇洪壽, 柳紳, 張子牧, 洪淮, 文公裕

◇高麗 : 朴孝文, 朴礎, 柳公權, 金居宲, 鄭夢周, 鄭道傳, 申德隣, 文克謙, 李知命, 李齊賢,

◇本朝(朝鮮) : 李瑢, 李仁老, 李詹, 李冏, 李隷, 李嵒, 李海龍, 李珖, 李濟臣, 李志定, 李滉, 李忠元, 李袨, 李山海, 李潚, 李宗準, 李澄, 李瑀, 李文楗, 李正英, 李命殷, 李翊臣, 李眞休, 李漵, 李眞洙, 李夏鎭, 李匡師, 李日三, 李觀徵, 李壽慶, 李弘冑, 李翊, 李繡, 李載善, 李君核, 李塏, 李叔瑊, 李文梃, 李獜奇, 李寫翊, 李義楗, 金仁鏡, 金絿, 金麟厚, 金魯, 金景熹, 金玄成, 金瑬, 金大德, 金弘度, 金義信, 金正喜, 金棐, 金佐明, 金希壽, 金宗直, 金紐, 金訢, 金振興, 金景喜, 朴孝元, 朴彭年, 朴泰輔, 朴泰維, 朴崇賢, 朴耕, 朴熙中, 朴瑛, 尹舜擧, 尹宣擧, 尹文擧, 尹根壽, 尹新之, 尹深, 尹淳, 尹斗緖, 尹師國, 尹珖, 鄭蘭宗, 鄭允穆, 鄭摠, 鄭士龍, 崔興孝, 趙末生, 趙涑, 趙威明, 趙昱, 趙希逸, 柳以升, 宋浚吉, 宋日中, 宋寅, 申孝仲, 申公濟, 申檣, 申翊聖, 申瓁, 申從濩, 成石磷, 成槪, 成任, 成世昌, 成渾, 成守㻠, 成三門, 成忱, 姜希顔, 姜世晃, 姜鶴年, 韓修, 韓濩, 韓亨元, 韓訓, 韓準, 韓汝稷, 權近, 權健, 權弘, 權漙, 黃耆老, 車天輅, 沈克明, 沈益顯, 吳竣, 吳億齡, 裵大維, 許穆, 邊處厚, 白振南, 白光勳, 曺文秀, 曺允亨, 曺命敎, 曺偉, 曺時, 楊士彦, 卞巘, 任士洪, 任士㳻, 任熙載, 洪錫龜, 洪應, 洪迪, 洪貴達, 安琛, 安止, 安任眞, 張維, 徐居正, 徐命均, 河演, 閔子復, 辛引孫, 元天錫, 孔俯, 孔耕, 蘇世讓, 朱悅, 賓子光, 高得中, 南九萬, 南漢明, 偰慶壽, 僧混修, 僧幻菴

 

「畵譜」

◇新羅 : 率居

◇高麗 : 恭愍王, 李齊賢, 李寧, 尹評, 鄭知常, 僧雪峰

◇本朝 : 李瑢, 李㴭, 李伋, 李巖, 李上佐, 李興孝, 李霆, 李宗準, 李瑀, 李慶胤, 李喜澈, 李禎, 李成吉, 李宜炳, 李胤永, 李斗薰, 李恒福, 李澄, 李滉, 李縡, 李寅文, 李公愚, 李長孫, 李麟祥, 李士浩, 李崇孝, 李正根, 李繼祐, 李敎翼, 李漢喆, 李□, 李俣, 李不害, 李命基, 李八龍, 李明郁, 李健, 李湸, 金瑞, 金孝男, 金璋, 金宏弼, 金斗樑, 金鎭圭, 金壽奎, 金紐, 金禔, 金命國, 金塡, 金㙫, 金祺, 金仁寬, 金徽, 金德成, 金允謙, 金潤, 金振汝, 金地粹, 金光洙, 金得臣, 金有聲, 金弘道, 金良驥, 金秀喆, 金正喜, 金昌業, 金鍾大, 金厚臣, 金淨, 金德承, 金瓘, 金健鍾, 金普澤, 金時習, 金喜誠, 朴彭年, 朴鍾門, 朴東亮, 鄭慶欽, 鄭維復, 鄭維漸, 鄭維升, 鄭弘來, 鄭世光, 鄭歚, 鄭喆祚, 鄭遂, 尹嚴, 尹淳, 尹斗緖, 尹德熙, 尹愹, 尹仁傑, 尹貞立, 尹彦直, 崔淫, 崔壽峸, 崔渚, 崔叔昌, 崔北, 崔岦, 安堅, 安貴生, 安瓚, 安敏行, 安寘民, 安挺, 趙翼, 趙涑, 趙之耘, 趙榮祐, 趙熙龍, 趙奭九, 趙廷珪, 趙秉黙, 柳藕, 柳辰同, 柳德章, 柳赫然, 宋民古, 宋世琳, 沈廷冑, 沈得經, 沈師正, 吳信孫, 吳璉, 申翊聖, 申鋪, 申潛, 申緯, 申夫人, 申潤福, 申命衍, 申世霖, 申命漢, 申儀華, 黃執中, 林熙之, 方一黼, 洪得龜, 洪受疇, 洪迪, 洪應, 洪湜, 姜希顔, 姜熙彦, 姜世晃, 姜沆, 許穆, 許舒, 許澄, 許維和, 許佖, 許夫人, 許鍊, 咸允德, 咸大榮, 高鎭年, 高雲, 秦冉爰, 秦四山, 石敬, 石㱓, 雪牛大師, 顧仁, 卞相璧, 王子中, 兪漢雋, 裵連, 劉浣, 魚夢龍, 南汲, 南敬宇, 南九萬, 田琦, 曺友仁, 曺世傑, 孟永光, 張漢宗, 張承業, 河應臨, 權㥔, 權承儆, 徐直修, 蔡無逸, 蔡龍臣, 羅烜

 

◈서지적 가치 

국내의 이본 전승 현황을 보면, 규장각에도 같은 제명(題名)인『필화합보(筆畵合普)』(청구기호: 奎11424)라는 책이 전하고 있어 참고가 된다. 이 책 또한 신라 이후 조선조에 이르는 서화가(書畵家)를 총합(總合)한 인명록(人名錄)이다.

 

필가(筆家)로는 신라의 김생(金生)을 시작으로 신라시대 10명, 고려시대 23명, 조선시대 156명이 수록되어 있고, 화가로는 신라의 솔거를 비롯하여, 고려 6명, 조선 190명이 수록되었다.

 

버클리 소장본과 수록된 인물을 비교해보면 대체적으로 겹치는 가운데 약간의 이동(異同)이 있고, 인명 배열과 구분에 차이를 보인다. 이를 함께 참조하면 우리나라 역대 서화가의 정보를 간략이 살필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이 여러 종의 이본이 전하고 있는 모습을 통해, 조선 후기에 서화가 인명을 정리하는 시도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내용적 가치 

이 자료는 신라, 고려, 조선후기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서화가의 인명과 자호, 활동 시기, 특징 등 간단한 정보를 기록해 놓은 책이다. 전통시대 서화가에 대한 기록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오늘날의 상황에서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내용이 너무 소략하고, 별도의 서발문이 전하지 않아 어떤 의도와 목적으로 이 책이 편찬되었는지 알 수 없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