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기 타

마패 진위 구별법

야촌(1) 2014. 9. 11. 21:59

마패 진위 구별법

 

마패에 대한 진위를 육안으로 구분하는 고지식한 몇 가지를 열거해 봅니다.

 

물론 시대별 마패의 제작 형상과 금속성분을 비교분석하는 각종 검사방법이 있겠지만 개인이 할 수 없는 노릇이니 안목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최근 해외 경매에 출품되는 마패는 진품은 보이지 않고 대부분 가짜로 보입니다.

물론 경낙 받으신 분들도 있으니 이미지는 사용할 수 없네요.

 

이번 기회에 공부를 조금 더해서 짧은 지식이지만 두서없이 적어 볼까 합니다.

저는 진품 실물을 몇 종류 정도만 확인해 본 정도로 마패는 시대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어 진위를 확신하기에는 자신감이 없지만 흔히 말하는 수준이하를 구별하는 방법입니다.

 

잘 모르면 글을 올리지 않는 것이 맞지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문가 분들이 많으시지 않다고 보고 그냥 제 나름대로의 아는 상식선에서 글을 적어봅니다.

 

잘 만들어진 가짜마패는 전면 마문 문양이 정말 진품처럼 좋아 보입니다. 문양하나 하나가 흠잡을 곳이 없어 보일 정도로 잘 생겼지만 바닥면을 비교해 보면 주물 후에 바닥면을 깍 아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후면의 낙관(관인)의 전서체 글씨형태입니다.

조선시대 마패의 형태가 몇 번 바뀌었지만 관인의 전서는 거의 변한 것이 없습니다.

 

만든 연대가 다른 마패는 약간의 전서체 변화가 있기는 합니다만, 전서체란 크게 변할 수 없는 몇 종류의 글씨로 고정된 형태입니다. 같은 연도에 제작된 가짜마패 중 크게 달라 보이는 부분이 尙자와 院자의 전서체 부분입니다.

 

관련사진을 첨부합니다. 아래의 마패와 낙관(관인)과 비교해 보시면 전서체가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나머지 상서원인(尙瑞院印)이라는 글자 중 나머지 서(瑞)자, 인(印)자도 틀립니다.

 

 

↑일반시중에 유통되는 모조품(관광용) 마패입니다.

 

 

 

 

 

 

↑위의 사진 5매는 진품마패 사진입니다.

 

특히 위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이중글자 하나(자호 앞 글자)는 밀 납으로 특수하게 본을 만들어 붙였습니다

.(0자호의 0자)

 

마패는 중국의 왕조가 바뀌면 연호(年號)도 바꾸고 자호(字號)도 다시 순서대로 만들어야 했으므로 중국 왕조의 역사에 따라 자주 개조되었는데, 마패에 사용한 자호(字號)는 천자문의 순서대로 자호를 정한 것입니다.(* 일련번호)

 

※자호(字號) : 어떤 사물의 차례를 숫자가 아니라 천자문(千字文)의 글자 차례에 따라 매긴 호수(號數).

 

참고로 마패에 쓰인 조선 명종(1545~1567)연호는 융경(隆慶), 조선 선조(1567~1608)연호는 만력(萬曆), 조선 인조(1623~1649)연호는 천계(天啓)로 모두 명나라 연호이며, 조선 경종(1720~1724)때 옹정(雍正)은 청나라 연호입니다.

 

원래 자호는 천자문의 일련순서를 기준으로 마패 수(1마패- 5마패)에 따라 기준을 정한 것이지만, 현재 남아 있는 진품 마패의 숫자가 적어서 천자문 순서대로 줄을 세워 확인은 어렵습니다.

 

천자문 순서

 

天(하늘 천), 地(땅 지), 玄(검을 현), 黃(누를 황), 宇(집 우), 宙(집 주), 洪(넓을 홍), 荒(거칠 황), 日(날 일), 月(달 월), 盈(찰 영), 仄(기울 측), 辰(별 진), 宿(잘 숙), 列(벌일 열), 張(베풀 장), 寒(찰 한), 來(올 래), 暑(더울 서), 往(갈 왕), 秋(가을 추), 收(거둘 수), 冬(겨울 동), 藏(감출 장), 閏(윤달 윤), 餘(남을 여), 成(이룰 성), 歲(해 세), 律(가락 률), 呂(음률 려), 調(고를 조), 陽(볕 양) 雲(구름 운), 騰(오를 등), 致(이를 치), 雨(비 우), 露(이슬 로), 結(맺을 결), 爲(할 위), 霜(서리 상), 金(쇠 금), 生(낳을 생), 麗(고울 려), 水(물 수), 玉(구슬 옥), 出(날 출), 崑(메 곤), 岡(메 강), <이하생략>

 

현재 남아있는 진품 마패의 종류를 아래와 같이 열거해 보면 천자문의 순서를 그대로 따르고 있는데 일부 순서에 없는 것은 전해지는 진품이 없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현재 남아있는 마패의 자호 종류를 보면 지자호(地字號), 황자호(黃字號), 숙자호(宿字號), 추자호(秋字號), 윤자호(閏字號), 양자호(陽字號), 금자호(金字號), 생자호(生字號), 려자호(麗字號), 옥자호(玉字號), 유자호(惟字號), 물자호(勿字號), 비자호(枇字號) 등이 전하고 있는데 0자호의 0자는 위조 방지를 위하여 특수하게 본을 만들어 추가로 붙인 것입니다.

 

예) "0자호 일 마패" 등의 0의 글자가 일반글자 주물형태가 아닌 뒤에 별도로 만들어 붙였습니다.

 

윤자호, 숙자호 등입니다. 위와 같은 형태가 아닌 것은 100% 가짜입니다만,

특별한 형태가 있다고 말씀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런 분들과는 이야기하기 싫습니다.

제가 첨부한 사진을 잘 보시면 "0자호 일(이,삼)마패" 에 위조방지를 위해 0에 해당하는

글자를 별도 제작하여 붙인 것입니다.

 

처음 0자호 글자는 주물사 제조법으로 만들고 0은 처음 주물시에 글자를 넣지 않고 이후에 위조를 방지하기 위해 글자 하나를 밀납주조 방식으로 숙,추 윤,황,유 자 등을 바탕면에 특수하게 본을 만들어 추가 글자를 만들어 붙인 것입니다.

 

처음에 수요 때문에 동일한 일정개수를 만들고 부족 시에 다시 만드는 과정을 반복했을 것으로 추정하지만 더 이상의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합니다.

 

참고로 밀랍 주조 금속활자는 붓으로 쓴 글씨를 밀랍판 위에 거꾸로 붙이고 글자 모양대로 새겨 밀랍활자를 만들고 밀랍 활자를 밀랍 봉에 붙인 다음 밀랍 활자에 흙을 부어 굳히고 그 다음에 열을 가해 밀랍을 녹여내고 그 구멍에 쇳물을 붇는 과정인데 여기서는 반대방법으로 제작을 해야 될 것입니다.

 

서기1601년. 선조34년 유자호 마패의 惟자와 이후 자료사진을 보신다면 전체 글자를 허술하게 주물방식으로 제작하지 않았다고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가짜(모조품)는 대부분 윤자호가 많은데 윤자가 별도로 만들어 붙인 글자가 아니라면 가짜입니다. 같은 해에 만들어진 고대 박물관의 추자호 또는 아래 윤자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품의 윤자호(閏字號) 3마패임(위조방지를 위한 윤자 : 밀 납 추가삽입)

 

그리고 바닥면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중요한 포인트 하나는 진짜마패는 주물의 표면을 깍아서 평면을 만들었는데 가짜는 주물 흔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진품의 지자호(地字號) 5마패임(위조방지 지자 추가 삽입)

-------------------------------------------------------------------------------------------------------------------------------------

 

잘 아시다시피 조선 말기엔 가짜 마패가 일부 유행하였습니다. 부적종류로 약간 작은 형태도 있었습니다.

 

흔히 마패하면 암행어사 전유물로 생각하시지만, 그건 조선후기 때의 이야기고 지금의 공무원에 해당되시는 분들 출장여비로 마패를 주어 교통편을 이용하게 한 것이 주목 적이었음을 감안할 때 힘 있는 분들이 몰래 마패를 만들어 교통편을 이용하는 위세를 부린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것이 지금에 와선 사주마패지만 진품으로 둔갑을 하는 경우도 배제할 수 없고, 가장 큰 문제는 시중에서 비교할 만한 대상마패가 없으니 연구도 힘든 실정입니다.

 

두서없이 글을 오렸습니다만. 궁금하신 분들은 좀 더 잘 아시는 분들께 조언을 구하심이 좋습니다.

------------------------------------------------------------------------------------------------------------------------------------

 

참고로 낙관(관인)에서 진위여부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크게 몇 가지만 언급하면

이미지 뒷면의 낙관에서 전서체의 상(尙)자를 보시면 아래쪽에 ㄹ자와 반대편은

ㄹ자 뒤집은 형태가 진품인데,

(동일연대 고대박물관 소장품과 고궁박물관 소장품을 비교해 볼 때)

 

↑가짜는 ㄹ자의 108도 뒤집음과 반대편은 ㅌ자 임을 보실수 있습니다.

 

↑가짜 마패입니다.

 

 

↑진품 마패입니다. 위조방지를 위한 숙(宿)자 글자를 참조하십시오.

 

원(院)자의 왼쪽 은 - 자 밑에 입구 자 3개 왼쪽 터진 입구가 있어야 진품이지만 4개다 막힌 입구 자 입니다.(오른쪽도 안쪽의 원(元)자가 진품은 이어져 있고 가짜는 끊어져 있음)

 

서(瑞)자의 왼쪽 획을 보면 진품은 각이 있지만 U자 형태입니다.

전서체가 다양하기는 하지만 일천년이 지나도 바뀌지 않는 서체입니다.

 

도안하신 분이 전서의 기본도 모르는 분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요즘시중에 나도는 장식용 마패는 전부 이 글자 도안 입니다.

 

해외 경매애 나오는 마패는 앞면의 마문 모양은 정말 구입하고 싶을 정도로 잘 생겼습니다. 물론 재질도 좋아 보이구요.

--------------------------------------------------------------------------------------------------------------------------------------

 

진품 마패의 유물 정보입니다.

 

◈유물명칭 : 이마패(二馬牌)

◈제어번호 : cp0322031009

◈시 대 : 조선

◈재 질 : 금속(金屬)

◈규 격 : 두께:0.7cm 경 : 9.7cm

◈구조특징 : 상서원. 서기1601년. 선조34년 유자호 이마패 만력 29년 7월 일 상서원 인 .낙관

 

 

 

 

 

↑위조를 방지하기 위해 글자 하나는 밀납으로 특수하게 본을 만들어 조금씩 다르게 제작됨 惟(유)

 

↑진품에 나탄난 이마패 문양

--------------------------------------------------------------------------------------------------------------------------------------

 

■진품 유물 삼마패(三馬牌)

 

◈유물명칭 : 삼마패(三馬牌)

◈제어번호 : cp0322031010

◈시 대 : 조선

◈재 질 : 금속(金屬)

◈규 격 : 두께:0.7cm 지름:9.5cm

◈구조특징 : 상서원 서기 1730년 영조6년 숙자호 삼마패 옹정8년6월 일 상서원 인

 

 

↑위조방지 글자> 宿(숙)

↑삼마패문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