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이상설보도자료

상산초, 중국 용정실험소학교 방문

야촌(1) 2011. 4. 17. 12:12

진천신문

2011-04-15 오전 11:08:00

 

상산초, 중국 용정실험소학교 방문 

 

 

진천상산초등학교 이피찬 교장이 지난 12일 중국 용정시 용정실험소학교(교장 임금순)를 방문하고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중국에 있는 용정실험소학교와 상산초등학교는 아주 오래 전 깊은 인연으로 맺어졌다.

 

진천출신이신 이상직선생께서 1905년 10월에 진천상산초등학교를 세우고, 사촌형인 이상설선생께서는 중국에 용정실험소학교를 1906년 8월에 용정실험소학교의 모태가 된 서전서숙(瑞甸書塾)을 설립했다.

 

두 선현들은 어렸을 적 함께 동문수학하셨으며, 한말 국권회복을 목적으로 민족교육을 흥기시키기 위해 육영사업에 힘쓰셨다. 용정실험소학교는 용정시에서 가장 큰 학교로 조선족교육의 요람으로 자리잡고 있었으며, 이상설선생께서 처음 학교를 세운 서전서숙의 기념비가 자리 잡고 있어 우리 민족의 자부심과 교육열을 느끼게 해 주었다.

진천신문(jincheonnews@hanmail.net

--------------------------------------------------------------------------------------------------------------------------------------

인터넷 뉴스

기사입력시간 : 2011-04-16 19:50:58 

 

진천군 상산초, 중국 용정실험소학교 견학 

 

 

진천상산초등학교(교장 이피찬)는  지난 4월 12일(화) 중국 용정시 용정실험소학교(교장 임금순)에 다녀왔다.중국에 있는 용정실험소학교와 우리 진천상산초등학교는 아주 오래 전 깊은 인연으로 맺어졌다. 

진천출신이신 이상직선생님께서는 1905년 10월에 진천상산초등학교를 설립하셨고, 사촌형인 이상설선생님께서는 중국에 용정실험소학교를 1906년 8월에 용정실험소학교의 모태가 된 서전서숙(瑞甸書塾)을 설립하셨다. 두 선현들은 어렸을 적 함께 동문수학하셨으며, 한말 국권회복을 목적으로 민족교육을 흥기시키기 위해 육영사업에 힘쓰셨다.


진천상산초등학교는 이렇게 훌륭하신 두 선현의 100여년 전 깊은 인연을 새로 잇기 위해 중국에 있는 용정실험소학교를 찾아갔다. 용정실험소학교는 용정시에서 가장 큰 학교로 조선족교육의 요람으로 자리잡고 있었으며, 이상설선생님께서 처음 학교를 세운 서전서숙(瑞甸書塾)의 기념비가 자리 잡고 있어 우리 민족의 자부심과 교육열을 느끼게 해 주었다. 


진천상산초등학교 교장(이피찬)과 용정실험소학교 교장 (임금순)은 함께한 자리에서 서로 깊은 인연이 있는 만큼 서로의 교육발전과 두 선현의 뜻을 받들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한국인터넷 뉴스 조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