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포 토

불국사

야촌(1) 2010. 6. 17. 01:38

 

경주 불국사

 

※불국사 청운교 백운교 33계단의 의미

 

일반적으로 33계단의 의미는 불국사에 17계단 청운교와 16계단의 백운교를 합하여 33계단의 의미를 말하는데 불가에서는 '33'이라는 숫자는 아직 부처의 경지에 이르지 못한 33가지의 단계를 의미합니다.

 

즉, 다리를 통해 깨달음에 다다르고자 하는 '희망의 다리'이자 '기쁨과 축복의 다리'임을 의미합니다. 또한, 청운교를 푸른 청년의 모습으로, 백운교를 흰머리 노인의 모습으로 빗대어 놓아 인생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아뭍은 유가(儒家)는 불가(佛家)와 다르긴 하지만, 다리라는 것은 이곳과 저곳을 이어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심지어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르는 사람을 소개할 때 다리를 놓는다고 하기 도 합니다. 어쨌든 다리는 무엇과 무엇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니, 속세와 천국을 이어주는 것도 가능할 수 있다고 믿는지도 모릅니다.

 

불국사에 가면, 상징적으로나마 속세와 천국을 이어주는 다리가 있습니다. 불국사의 예배공간인 대웅전과 극락전에 오르는 계단인 동쪽의 청운교와 백운교, 서쪽의 연화교와 칠보교가 바로 그것입니다.

 

 즉, 이 다리들은 다리 아래의 인간의 세계와 다리 위의 부처의 세계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우선 청운교(靑雲橋)와 백운교(白雲橋)를 보면, 자하문을 지나서 석가여래의 피안세계인 대웅전에 이릅니다.